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 차이점
작성자 : gyrodyne9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7 10:09:51 조회 : 1676 키워드 : 디자인경영,BPR,다운사이증,리엔지니어링,리스트럭처링
(질문의 배경)
서로 비슷비슷한 개념 같은데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들인지 궁금합니다. 주로 어떠한 방식으로 개발 진행이 되는지와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은 무엇인지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정의)
기업에서 말하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과 디자인 관점에서 보는 리엔지니어링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살펴보고자 한다. 리엔지니어링, 기업혁명의 핵심은 혁신적 경영 방법을 위한 재설계(Reengineering), 이는 정보기술의 효율적 프로세스를 위해 BPR(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로 시작하였으며 시간, 비용, 품질, 서비스, 고객만족 요소들을 보다 혁신적인 경영방식으로 조직 구조 및 체질에 대한 경영혁신의 재설계 기법임을 말하고 있다.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관점에서는 디자인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 때 시장상황과 고객 중심적인 방법으로 최적화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의미하고 디자인을 통해 회사의 경영 목적을 이루려는 방법이기도 하며 이를 통해 서비스, 제품, 조직의 디자인 관련된 사항을 최적화하여 생산성, 경쟁력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의미하고 있다. 결국 두 가지 관점은 총체적으로 하나의 목적을 위해 활용되어 지고 있는 것임에는 분명하다. 기업과 사람 즉, 기업과 소비자 중심을 위해 기업에서 또는 디자인에서 모두가 고도화 되고 향상된 기업경영과 디자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다만, 그것을 실행하는 도구(Tool)와 방법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디자인 경영 전략)
기업 경영은 조직, 마켓팅, 회계, 물류, 기술과 생산 등의 총괄적인 관리로써 접근하게 되고 디자인 경영은 인간의 감성 자극을 위해 상기 방법들을 기반으로 시각적 표현(심미적 가치)들과 서비스(경험적 가치)라는 결과로 소비자에 접근, 판매를 촉진, 산업사회에서 흔히 말하는 이윤 창출과 선순환 사회적 구조를 위한 행위는 동일하다고 본다. 물론 기업 경영에서 말하는 리엔지니어링이 보다 큰 의미인 것은 사실이며 그 속에 디자인 경영이 내포되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디자인 관점에서 보는 리엔지니어링은 기업에서 실행하는 것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기술과 기능, 가격과 서비스 등 최적화 상황에서 시장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게 될 것이고 기업 경영 전략 방안을 새로이 구축하여 생존을 위한 새로운 조직 구성과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것이며 디자인에서도 마찬가지로 차별화 디자인과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최적화 기술과 디자인, 최소 기술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디자인, 사용자 환경에 맞는 디자인으로 개발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 개념은 기업 경영과 제품 개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본 의미와는 차이가 있겠지만 공공디자인, 환경디자인에서도 적극 활용되어지고 있다.
(사례로 본 리엔지니어링)
어느 한 지역에 지자체 명소, 또는 낙후 된 시설 보완 등 지역 경제 발전과 지속적 관광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한 도로정비, 건축물 개선, 시설 현대화 사업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재개발 사업을 통해 그 지역의 우수한 관광 자원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사업을 구축해야하는 것으로 이를 해결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뒤 따르는 조건이 발생한다. 이러한 부분에서도 보다 효과적인 경영과 디자인으로 비용절감, 품질향상, 소비자만족 이라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개념은 존재하며 그 중심에는 항상 사용자 중심으로의 인과 관계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경영학에서 말하는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에 대한 의미는 기업입장에서나 그 속에서 미래를 품고 종사하는 근로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경영 혁신이라는 넓고 희망에 찬 긍정적인 의미만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기업으로써는 새로운 도약과 미래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방법임은 틀림없으며 기술의 진보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를 통해 보다 안정되고 조직화된 기업으로 가기위한 과정이다.
(BPR 사례)
의류업계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고객 수요와 공급 사이클 사이의 긴 시차로 인해 발생하는 재고와 폐의류 더미를 해결해야 했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탈리아의 의류전문업체인 베네통(Benetton)이 들고 나온 것이 의류 제조 프로세스 혁신이었다. 베네통은 의류 색상의 다양화라는 고객 욕구 충족을 위해 염색된 옷감으로 옷을 만드는 기존의 업무 절차를 버렸다. 대신 만들어진 옷을 고객이 지정하는 색깔로 염색해 주는 방식으로 작업 순서를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또한 컴퓨터로 특정 지역에서 선호되는 색깔과 유행 의상을 추적해 하루 만에 옷을 제조해 판매하는 방식을 택해 고객의 욕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시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 결과 베네통은 엄청난 실적을 올렸고 업계의 판도를 바꾸었다.
Tip
- 도서 : 리엔지니어링 기업혁명 < 마이클 해머, 제임스 챔피 저 / 스마트 비즈니스>
- 도서 : 리엔지니어링 가이드북 < 전략기업컨설팅 >
<참고자료·문헌>
- 위키백과 : < 디자인 경영 > http://ko.wikipedia.org/wiki/%EB%94%94%EC%9E%90%EC%9D%B8_%EA%B2%BD%EC%98%81
-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 BPR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839812&cid=40942&categoryId=32828
-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 리엔지니어링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0276&cid=40942&categoryId=31909
- 네이버 지식백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비즈니스혁신의10대경영도구 / BPR 사례>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75469&cid=42251&categoryId=51157
<전문용어>
BPR, 마이클 해머, 제임스 챔피, 디자인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