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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디자인 개발 진행 후 굿디자인의 활용 가치

작성자 : gyrodyne9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0:03:57 조회 : 685 키워드 : KIDP,굿디자인,활용가치

(질문의 배경)

가정용 생활용품 디자인과 시제품 개발을 진행하면서 KIDP 에서 시행하는 굿디자인 어워드 출품을 내보려고 하는데 굿디자인에 출품 요건 외 제반사항 및 비용적인 것이 궁금합니다. 만약 선정 되었을 경우 '굿디자인'에 활용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


설명

(굿디자인 신청 방법 및 자격조건)

국내 굿 디자인(Good Design) 출품 자격조건부터 살펴보면 국내 또는 해외에서 제조, 판매, 서비스, 콘텐츠 개발로 제품외 포장 등 다양한 분야에 관련 산업체 및 디자인 개발자로써 신청일로부터 2년 이내 상품을 판매 개시하거나 당해 판매할 예정인 상품을 조건으로 하며 디자인 분쟁이나 표절, 공공질서에 해가되는 디자인 제품은 신청할 수 없다. 신청방법은 KIDP(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며 (http://gd.kidp.or.kr/receive/receive01.asp) 신청기간 공고는 당해 7월~8월사이로 현물 접수기간은 국내 제출품은 11월초 중국 제출품은 9월초에 접수 할 수 있다. 신청비용은 1점당 15만원이며 전시비용은 50~200만원까지로 출품할 제품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어 있다. 그리고 선정된 후 선정료는 50만원이며 수상품에 대해서는 150만원을 별도로 지급하여야 한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한테는 굿디자인 보다는 IF, Red Dot, IDEA 등 글로벌 어워드가 훨씬 더 매력으로 다가올 지도 모른다. 물론 중소기업이나 소기업도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국내 굿 디자인이 결코 떨어진다는 얘기는 아니며 아시아에서도 공신력있는 어워드 이다. 당연히 선정될 수 있는 제품이라면 국내는 물론 해외 어워드 까지도 받는 것이 좋으나 다만 비용과 절차 면에서 국내 보다는 해외가 다소 까다롭기는 하다.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 출품에는 국내 대기업에서 소기업까지 출품하고 있으며 수상 내역에서도 최고 수상작에서 부터 다수의 상위권 상을 차지할 정도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굿디자인의 활용 가치)

굿디자인 활용가치에 대해 알아보자면 조달청에서 시행하는 우수제품지정 과 물품구매 적격 심사시 우대받을 수 있으며 굿디자인 마크 획득으로 호주 굿디자인 상과 상호인증 마크 동시 획득, 별도의 수수료 부담 후 사용가능하다. 이외 KIDP 및 언론매체를 통해 인정된 마크임을 수시로 홍보할 수 있으며 해외 홍보관 운영을 통한 GD(GOOD DESIGN) 선정상품으로 홍보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굿디자인 선정 후 각종 홍보용 동영상이나 패키지, 제품등에 마크를 부착시켜 판매효과를 보다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활용가능하며 소비자로 하여금 그만큼의 신뢰성 있는 제품임을 보여주는 효과 또한 크다. 그리고 각종 정부지원사업이나 사업계획서 작성시 굿디자인 선정에 대해 가산점을 부각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창업을 위한 계획서에서는 기업이 획득한 하나의 타이틀 역할로써 활용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는 이러한 굿디자인을 받았다는 것으로 가치를 높여 판매 가격을 상향 조정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각 기업마다의 마켓팅 전략의 차이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굿디자인에서 미선정품, 신청하지 않은 제품이라고 해서 결코 나쁜, 좋은 제품으로 구분 지울 수는 없을 것이다. 사용자 즉 소비자마다 제품의 가치를 어떻게 보는가와 상품으로써 가치 기준이 동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시 유행했던 제품이라고 해서 꼭 굿디자인을 받은 제품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 패션에 경우 ‘나팔바지’이것이 유행하고 기업의 소비 판매 촉진에 기여를 하였다고 하여도 이것이 굿디자인 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굿디자인 마크를 획득하였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로부터 공감대를 과연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어느 시선에서 볼 것인지, 상품의 가치 또한 무리하게 판단할 수 없다는 뜻이다. 다만 소비자 및 사용자들로부터 그 시대의 판단 기준을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의 척도로는 될 수 있을 것이다.

상품의 기준과 리더 역할로써 Good Design은 여러 의미에서 증명되고 있으며 제품개발을 위한 많은 디자이너들과 기업들은 지속적인 가치 추구를 위해 도전할 수 있는 노력의 보상과도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Tip

  1. 굿디자인 : 산업통산자원부(MOTIE)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주관.
  2. 1985년부터 GOOD DESIGN 마크 제도 도입
  3.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 (iF 독일 / IDEA 미국 / RED DOT 독일)

 

<참고자료·문헌>

  1.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http://gd.kidp.or.kr/receive/receive01.asp
  2.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 호주 굿디자인 마크 사용 신청서 >

http://gd.kidp.or.kr/custom/data_view.asp?BOARD_IDX=5682&page=1&select_option=&search_value=

  1. iF 독일 http://ifworlddesignguide.com
  2. IDEA 미국 <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 > http://www.idsa.org/
  3. RED DOT < Red Dot Design Award > http://en.red-dot.org/

 

<전문용어>

GD, 호주 굿디자인, iF, IDEA, RED D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