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협찬과 PPL 획득 방안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절차 및 방법 작성일 : 2018.02.09 09:52:34 조회 : 1277 키워드 : 협찬,PPL,간접광고,스폰서링

(요약/배경)

방송드라마, 영화 등 영상콘텐츠는 제작비의 상당 부분을 협찬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웹드라마 제작을 위해 협찬을 받으려 한다. 협찬을 받아본 경험이 없어 협찬을 누구에게서 어떻게 받는지 모르겠다. 협찬을 어떻게 받는지 알려다오


설명

(협찬 개요)

협찬 또는 스폰서링(Sponsoring)은 콘텐츠 제작자가 제작에 필요한 물품이나 경비 등을 기업체로부터 제공받고, 이를 정당한 방법으로 고지하는 것이다. 기업체 입장에서 협찬은 간접광고(PPL)이다. 협찬을 받으려면 콘텐츠에 따른 적합한 협찬 방안을 도출하고 협찬사에 협찬을 제안해야 한다. 제작사는 협찬사를 찾기 위해 PPL(간접광고) 대행사를 이용하기도 한다. 온라인 콘텐츠 유통이 늘면서 TV나 라디오, 영화만이 아니라 온라인인 게임에도 협찬이 늘고 있다. 협찬은 스토리텔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협찬사에 협찬을 제안하려면 아이템과 장르에 부합하는 협찬 방식과 협찬 금액을 정해야한다. 방송 드라마는 의상 협찬, 간접 광고(PPL) 등의 방식, 특집 다큐멘터리는 제작 협찬 방식, 스튜디오 구성물은 경품·시상품 협찬 등의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물품협찬, 장소협찬, 차량협찬, 세트협찬 외에도 등장인물의 작업으로 설정하거나, 협찬사 에피소드를 내용에 넣거나, 엔딩크래딧에 협찬사 자막을 내보는 등 최적의 협찬 방식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협찬 제안서)

협찬제안서를 작성할 때, 전체 제작비 중에서 어느 정도의 금액을 협찬으로 충당할지, 언제까지 협찬을 진행할지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한다. 편당 제작비가 1~2억 원이 소요되는 드라마나 특집 다큐멘터리의 제작비 전체를 제공할 만한 협찬사는 많지 않다. 이 경우 보다 작은 금액의 협찬사를 복수로 유치하여 필요로 하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다. 협찬은 콘텐츠와 연계성이 있어야 가능성이 높아진다. 연계성을 찾으려면 시니리오 등을 분석한다.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내용과 연계되거나 촬영이 예상되는 제품, 장소, 기관 등을 조사하여 해당되는 기관이나 기업을 정리한다. 간접 광고(PPL)는 단순하게 화면 속에 제품을 배치하거나 또는 소품을 등장시키거나 하는 등 연계 범위에 따라 차등된 금액이 책정된다. 연계성을 찾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타이틀, 자막, 삽입되는 각종 사진과 이미지를 검토한다. 공간(세트) 내 배치되는 가구, 대도구, 소도구를 검토한다. 작은 소품에서 냉장고, 농, 소파, 책상, 커튼 등을 검토한다. 드라마 속에서 이동 시 흔히 등장하는 차량과 의상, 건물 등을 검토한다. 의류 회사가 드라마 속의 주요 촬영 장소로 등장하여 해당 매장의 내부나 브랜드의 패션쇼 등이 이야기 전개와 함께 자연스럽게 등장하곤 한다. 영상콘텐츠 구성의 전개와 시청자의 시청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단순 노출 외에도 세련된 방식의 노출을 연구해야 한다. 협찬 제안서를 작성하여, 내부에서 발표한다. 협찬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효과적인 방안을 선택했는지 등에 대해 토론하고 개선점을 찾는다. 협찬사에 소구할 내용이 담긴 효과적인 협찬제안서를 재 작성한다. 제안서를 작성하는 것은 일정대로 진행할 수 있으나, 협찬사에 전달한 다음 반응을 기다리고 다시 수정된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은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 여유 있게 일정을 수립한다. 협찬 대상과 제품을 결정했으면 협찬 제안을 진행한다. 협찬사와 미팅을 통해 제안 요청 내용을 예상 협찬사에 전달하고, 협찬사의 의견을 수렴한다. 협찬사의 의견을 적용하여 제안서를 보완한 다음 다시 전달한다. 서로 합의한 경우 구체적인 협찬 적용 예상 내용을 제공한다. 협찬 계약을 체결하고, 영상콘텐츠 제작 시에 협찬을 적용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제작을 완성한 다음, 협찬사에 적용 내용을 보고한다.

(협찬사례)

드라마 <시크릿가든>에는 다양한 유협의 협찬이 등장한다. ‘몽벨’은 상품형, 배경형, 인물형 모두가 결합된 복합적인 유형이다. 간접광고와 스토리텔링의 결합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마임그룹’, ‘리솜 리조트’, ‘롯데백화점’은 배경형과 인물형의 결합이다. 주인공의 집과 직업 활동 공간으로 활용되면서 주인공의 정체성 구성에 기여한다. ‘BMW’의 경우는 상품형과 인물형의 결합이다. 주인공의 캐릭터와 이미지의 구성과 함께 드라마 전개 상 주요 장면에서 결정적인 소품으로 활용되었다. '카페베네’는 상품형과 배경형의 결합이다. 상품을 활용한 에피소드 구성 및 적절한 배경을 통해 두 주인공의 관계 설정과 스토리 전개에 활용되었다.

 

Tip

간접 광고, 협찬 관련된 신문 기사를 조사해서 최신 트렌드와 문제점을 파악한다. TV를 통해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어떤 형태의 방송 협찬을 적용하고 있는지 평소에 눈여겨 관찰하는 습관을 기른다.

 

<참고자료·문헌>

착한 저작권 똑똑한 일자리<2013년 오익재저, 여명 간>

드라마 간접광고(PPL)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common/cmm/fms/FileDown.do?atchFileId=FILE...fileSn=1..

실제 사례로 본 네이티브 광고 성공 전략 ppss.kr/archives/3720

국가직무능력표준 http://ncs.go.kr 영상콘텐츠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