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콘텐츠 전시회 및 컨퍼런스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8 14:10:06 조회 : 580 키워드 : 미국진출,콘텐츠전시회,컨퍼런스,비즈매칭플랫폼
(질문/배경)
콘텐츠 기업이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 참여할 만한 전시회 및 컨퍼런스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답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비즈매칭 플랫폼에는 콘텐츠 산업별로 관련 국제전시회, 컨퍼런스 정보가 모여 있다.
미국의 콘텐츠 관련 전시회로는 올랜도 국제 테마파크 전시회, 라스베가스 AAMA & AMOA 오락 박람회. 라스베가스 시네마 콘, 로스엔젤레스 전자 엔터테이먼트 게임 쇼 등이 있으며, 수많은 콘텐츠 국제전시회 및 컨퍼런스가 매년 개최된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는 1967년 뉴욕에서 열린 첫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Las Vegas)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이다. 개막일로부터 4일 동안 전시회가 진행되며 이 기간 동안 전 세계로부터 약 3,100여 개에 달하는 가전 업체들이 모여 새로운 주력 상품과 기술을 앞다투어 자랑한다. 행사의 주최는 약 600여 회원업체로 이루어진 미국가전협회(CEA :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매년 열리는 E3는 전 세계 게이머들의 열광하는 게임쇼이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SXSW)는 미국의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매년 봄(보통 3월)에 개최되는 영화, 인터랙티브, 음악 페스티벌, 컨퍼런스이다. SXSW는 1987년에 시작하였고, 매년 규모가 커져왔으며 평균 50여 개국 2만여 명의 음악관계자들과 2천여 팀의 뮤지션이 참여한다.
11월3일에서 10일까지 LA 샌타모니카에서는 세계 3대 마켓 중 하나인 아메리칸필름마켓(AFM)이 열린다. 25번째를 맞은 AFM은 세계 3대 영화마켓 중 하나이다. 전세계 70개국 이상에서 7천명이 넘는 영화 비즈니스맨들이 모여든다.
(사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2017년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 3대 게임쇼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2017’에 부산공동관으로 참가, 지역 게임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23회째를 맞이한 ‘E3’는 매년 주요 게임사의 신작이 발표돼 전 세계 게임업계 관계자로부터 가장 주목받는 행사다. 부산공동관에는 ㈜파크ESM, 넥스트스테이지, 유캔스타 등 부산·경남지역의 5개 업체가 참가했다.
북미 최대 음악 축제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에 한국 가수들이 대거 참가해 K팝 나잇 아웃을 펼쳤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텍사스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SXSW 2017의 행사로 한인 래퍼 윤미래와 타이거JK, 씨스타의 효린, 걸그룹 레드벨벳, 밴드 노브레인과 갤럭시익스프레스, 싱어송라이터 빅포니 등 7개 팀이 ‘2017 K팝 나잇 아웃’을 펼쳤다. ‘K팝 나잇 아웃’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한국 음악인의 외국 진출을 지원하고자 SXSW에서 여는 K팝 쇼케이스이다.
복합문화축제인 SXSW의 인터랙티브 부문은 음악, 게임 등 각종 콘텐츠와 첨단 문화기술(CT) 산업을 아우르며 전 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콘퍼런스(Interactive Conference)와 전시(Trade Show)로 구성돼 있다.
SXSW 한국공동관에는 네오펙트, 라이브케이, (주)버즈아트, (주)상화, (주)아카인텔리전스, (주)어반베이스, (주)이노마드, (주)임프레시보 코리아, 쿨잼, JD사운드 등 모두 10개의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참가해 전시는 물론 현지 투자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피칭을 진행하고, 콘텐츠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세계시장에 선보였다.
미국 최대 영화 마켓인 'AFM(American Film Market)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 인 아메리카 2017'을 개최하여 웹툰, 드라마, 뮤지컬,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된 한국의 스토리 10편을 소개했다. 소니픽처스, 넷플릭스 등 글로벌 미디어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에서는 소개된 스토리의 공동제작·리메이크를 희망하는 현지 제작자들의 비즈니스 상담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Tip
미국의 콘텐츠 기업과 거래하기 위해 반드시 미국의 콘텐츠 전시회, 컨퍼런스에만 참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국제 콘텐츠 전시회, 컨퍼런스에는 세계 각국의 미디어콘텐츠기업이 참가한다. 미국의 미디어콘텐츠기업도 마찬가지이다. 전시회에 참가하여 계약 등 성과를 얻기위해서는 사전준비와 사후관리가 철저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비즈매칭 포털 http://welcon.kocca.kr/biz/p/index.do
http://www.inter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3236 한국 방송콘텐츠, 우크라이나 진출 본격화
http://www.gep.or.kr/overseas-exhibition/info/content-communication-world-2017—OVSEXBI0000000003101 해외전시회 정보 상세조회
https://www.sxsw.com/ SXSW 공식 사이트
http://platum.kr/archives/77779 SXSW 2017 한국공동관, 비즈매칭 상담액 100만 달러
https://bcww.kr/fairContents.do?FAIRMENU_IDX=3806&hl=KOR
https://www.youtube.com/channel/UCNy_lYhgyQAG1KAqv5DRUEw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9552&iskin=pg#csidx60f67bb5dcd5fb8b0df2389e34a50f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