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4차 산업혁명, 미래를 바꿀 인공지능 로봇 : 생각하는 컴퓨팅 및 움직이는 컴퓨팅 기술 도래
분  류 AIㆍ로봇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1279
제작기관 정보문화사
도서URL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68949320&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저  자 이세철
제작년도 2017
키워드 인공지능로봇,움직이는컴퓨팅,생각하는컴퓨팅,미래변화,4차산업혁명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이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다. 2016년에 있었던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와 천재 바둑기사 이세돌과의 대결은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나 역시 이전에는 과연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가 올까라는 의심이 훨씬 더 많았다면 그 사건 이후로는 로봇이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을 수도 있겠다는 위기감이 들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고민을 한다. 예전보다 발전의 속도가 훨씬 빨라서 불과 10년 전을 떠올려보면 지금의 모습을 상상조차 못하는 것들도 많다. 그래서 이제는 10년이 아니라 5년 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된다. 『4차 산업혁명, 미래를 바꿀 인공지능 로봇』을 쓴 저자 이세철은 삼성전자 출신 반도체 애널리스트로서 미래 기술 방향 및 테크 관련 회사들에 대해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다. 전문가로서 바라보는 미래가 궁금했다.

점점 IT기술은 발달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다가올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책이 되는 동시에 그만큼의 사전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1.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이 책은 ‘인공지능 로봇’으로 변화될 미래를 설명하는 만큼 더욱 구체적인 미래에 대한 대비책이 될 수 있다. 특히 기술적, 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날 변화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실제 우리 생활과 신상(미래 직업군의 변화)에 미칠 인공지능의 영향력을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결합된 여러 가지 상황, 그리고 미래에 실현될 것이라 예상되는 콘텐츠와 트렌드가 담겨져 있다. 100여 개의 관련 사례와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한 책이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이 책은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제0장 인공지능의 전체 흐름을 파악한다. 세부구성은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인공지능 로봇 방향,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인공지능 로봇 미래 시나리오로 구성되었고,

제1장. 인공지능 로봇은 4차 산업혁명: 인간에서 기계로, 그리고 인공지능 로봇으로, 인공지능 정의와 역사: 인간의 뇌를 모방한 기술, 인간의 뇌 vs 인공지능, 인간의 뇌는 정확한가? 뇌 착시 현상, 인공지능 유래: 튜링 테스트, 인공지능 종류: 강한 인공지능 vs 약한 인공지능, 인공지능 Chines Room, 인공지능 방향: Top Down에서 Bottom Up 기술로, 인공지능 vs 가상현실, 로봇 정의: 인간을 닮은 기계, 로봇의 종류로 구성된다.

제2장. 영화 속에서 찾아보는 인공지능 로봇은 영화 ‘Her’에서 본 미래: 인공지능 OS,  문자 로봇 – 챗봇, 영화 ‘채피’에서 본 미래: 학습형 로봇(머신러닝), 영화 ‘엑스마키나’에서 본 미래: 강한 인공지능, 영화 ‘AI’에서 본 미래: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7’에서 본 미래: 가정용 로봇,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본 미래: 로봇 경찰, 인공지능을 보완하는 기술: 홍채 인식,  인공지능을 보완하는 기술: 증강현실(AR),  인공지능을 보완하는 기술: 센서 기술, 영화 ‘매트릭스’에서 본 미래: 인공지능을 통한 가상현실 세계로 구성되어 있다.

제3장. 인공지능 로봇 사례는 IBM 왓슨: 인공지능의 원조, 아마존 에코(음성 인식) / 키바(이송 로봇), 구글 딥마인드: 알파고, 보스턴 다이나믹스: 관절 로봇,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 음성 인식 인공지능, MIT, 지보(소셜 로봇), 인텔, 지미(로봇 플랫폼), 소프트뱅크, 페퍼(대화형 로봇), 화낙, 산업용 로봇: 로봇이 로봇을 만드는 회사로 구성되었다.

제4장.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기술 변화에서는 미래 기술 방향: 생각하는 컴퓨팅 + 움직이는 컴퓨팅, [기술 측면 1], [기술 측면 2]로 구성되었다.

제5장.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는 [제조업 변화], [금융업 변화], [언론계 변화]로 구성된다. 제7장.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경제 구조 변화는 소유경제에서 공유경제 시대로, Off-shore에서 Re-shore로, 인공지능 기술로 1인 기업 확대, 인공지능을 활용한 금융 직거래, [Column] 선진국이 주도하는 경제, [Column]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 확대이다.

제8장.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사회 구조 변화는 모래시계 같은 계층 구조로 중산층 축소, 늘어나는 수명, 늘어나는 시간, 가상현실(VR)에 머무르는 시간 증가, [Column] MR: 혼합현실, AI로 발생되는 불평등은 VR로 대체, VR로 공간이동: 교통량 변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융합 시대이다.

제9장.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미래 사회 시나리오에서는 풍요로운 사회, 양극화 사회,  스마트 시티,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 필자가 보는 미래 사회 시나리오, 사라지는 직업 vs 생겨나는 직업, 기계와 제품이 지능을 갖는 시대로 구성되었다.

 

  1.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4차 산업혁명은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제조업과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인공지능 로봇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이 기존 산업혁명과의 큰 차이점은 육체노동뿐 아니라 정신노동도 대체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 로봇으로 인해 인간의 노동력이 상당부분 대체된다는 우려는 있지만, 잘 활용만 할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해 진다. 즉, 육체 노동력의 한계는 로봇으로 극복하고 뇌가 100% 하고 있는 정신노동의 일부를 인공지능이 보완해주는 방향인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및 로봇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인간처럼 생각하는 컴퓨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로봇 등 움직이는 컴퓨팅도 동시에 전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세트 관점에서 데스크톱 PC, 노트북 및 스마트폰을 거쳐 움직이는 인공지능 로봇 형태의 세트 제품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2015년 12월에 개봉되었던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7”은 내용상 많은 로봇들이 등장한다. “스타워즈 에피소드7”은 마지막인 6편에서 30년이 지난 후의 이야기가 전개되며, 6편 주인공의 아이들이 새로운 주인공이 되어 활약하면서 포스를 재건해 나간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스타워즈 에피소드7”에 가장 인상적인 로봇은 원형 로봇인 ‘BB-8’이 등장했으며, 향후 현실화 가능성이 높은 로봇이다. 특히 BB-8은 일종의 지보 같은 로봇인데 다리 대신 공 형태로 되어 있어 자유자재로 돌아다닐 수 있다. 또한 개봉 전에 완구로도 먼저 출시되었는데 무선 조정, 음성 인식, 자율주행, 홀로그램 등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예로, 2014년 6월 일본의 소프트뱅크는 인공지능 로봇 ‘페퍼Pepper’를 시장에 선보였다. 이 로봇은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고 자율적으로 필요한 행동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며,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해 대화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이렇듯 인공지능 로봇으로 미래 직업도 변화할 것으로 보여진다. 주로 대체되는 직업은 공장 노동자, 텔레마케터, 일반 사무직, 운송/운전자, 경비원, 청소원, 청원경찰, 안내원, 세무 보조와 같이 노동 생산성 측면에서 인공지능 로봇과 경쟁해야 하는 직업들이 있다. 한편 인공지능과 협력 보완되는 직업으로는 공무원, 변호사, 금융전문가, 회계사, 세무사, 은행원, 전문의, 간호사, 약사/한의사 등이 해당된다. 이 직업군은 전문 직업군으로 100% 대체되지는 않지만 데이터 수집이나 분석 분야에서 인공지능 로봇이 상당부분의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판단된다.

  1.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관련업계에 오랫동안 몸담았던 이력으로 책 속에는 좀 더 세부적인 정보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간결하고 명확하게 이해하기 쉽게 썼다. 저자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로봇의 방향은 생각하는 컴퓨팅과 움직이는 컴퓨팅으로 나뉜다고 한다. 로봇이 내 일상에 항상 함께하고 친구가 되는 시대가 머지않았다. 시대를 거스를 수 없다. 미래를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앞으로 인공지능 로봇이 있는 미래의 모습은 어떨지, 필연적인 미래 세상에서 인간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아니 미래기술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1. 관련 동영상 및 지식

소름끼치는 인공지능AI 로봇의 말들

https://youtu.be/woPlPfh0_8s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

https://youtu.be/kvNaNv1uZmw

진짜 사람같은 일본 인공지능 로봇 미야코

https://youtu.be/kD0SMPwOqB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