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FinTech)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핀테크 | 공통 작성일 : 2019.12.02 17:57:06 추천 : 0 조회 : 420 키워드 : 인터넷 금융,부산
(1)주무부처 : 금융위원회
(2)내 용 :
[4차 산업혁명과의 연관성]
핀테크(Fin Tech)는 Finance(금융)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다. 금융 서비스와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혁신형 금융서비스는 모바일, SNS, 빅테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해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뱅킹과 앱카드 등이 대표적이다.
.
[요약]
우리나라는 우수한 금융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인터넷·모바일뱅킹 등 IT를 활용한 금융서비스도 활발하다. 한국은행이 발간한 ‘2018년 금융정보화 추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금융거래(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 기준) 가운데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 비대면 거래는 91.2%에 달했다. 은행 창구를 통한 대면거래는 8.8%에 불과했다. 한국은행의 ‘2018년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간편결제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하루 평균 이용금액이 2016년 71.4억 원에서 2018년 1조 45.5억원 수준으로 약 14.6배 증가했다.
그러나 금융업은 진입 장벽이 여전히 높고 규제가 많다.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금융혁신 전략이 필요하다. 기존의 부분적 규제 개선에서 벗어난 종합적 발전전략 제시, 결제·송금 등 특정 분야에 집중됐던 핀테크 실험이 규제 샌드박스 도입으로 금융 전 분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혁신해야 한다. 규제에서 지원으로 중심 축을 이동해 혁신을 지원하는 금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주요내용]
o 혁신적 금융서비스 실험·지원
- 혁신적 금융서비스 실험 허용
- 금융 테스트베드 운영
- 투자·해외진출·R&D 지원
- 핀테크 산업 지원체계 강화
o 금융권 서비스 고도화
- 자본시장 핀테크 활성화
- 인슈테크 활성화
o 핀테크 시장 확대
-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
-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 오픈 API 활성화
- 블록체인 기술 활용
- 클라우드 활성화
- 전자금융업 제도·산업 개편
o 핀테크 혁신 리스크 대응
- 혁신기술 보안대응 강화
- 레그테크 활용
.
(3)URL : http://www.korea.kr/special/policyCurationView.do?newsId=148865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