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PD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이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7 11:55:10 조회 : 897 키워드 : SGPD,디자인표준,가이드라인,공공디자인
(질문의배경)
공공시설물인 벤치를 디자인하여 서울시에 납품하고자 한다. 공공디자인 관련 조례와 디자인 표준이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며,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개념이란 무엇인가?
(공공디자인이란?)
국가나 사회 구성원 다수에 관계되는 사물이나 장소, 서비스, 기술, 시스템 등 공공재에 관련된 디자인을 통틀어 이르는 말. 좁게는 건축물과 도로, 공원 등 도시나 환경 시설과 관련된 디자인을 말한다. 공공디자인은 크게 공공 공간, 공공 시설물, 공공 매체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이란?)
지자체나 공공기관에서는 그 특성에 맞게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있다. 관련규정을 설정하고 가이드라인을 설정함으로서 무분별하게 적용되던 부분을 통일성과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각 지자체마다 조례를 통해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있다.
(서울시 공공디자인 인증제도)
SGPD(서울우수공공디자인인증제)는 국내 디자인 업체 육성 및 지원을 목적으로 범용성이 있고 대량생산되는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중 해당디자인 개발 주체인 국내 업체에게 신청자격이 주어지며, 수상제는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중 특정장소에 적합하게 설치되어 일반화하기 어려운 교량, 육교 등과 공원, 공개공지 등 공공공간을 대상으로 해당 디자인 개발(시공)업체에게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그림. 서울시공공디자인인증제도 절차 / 그림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우수공공디자인으로 선정되면 인증마크 사용권한(2년간) 부여, 디자인서울 홈페이지, 서울시 산하기관 등에 홍보가 주어지며, 각종 전시회 출품지원 등의 우선 활용에 대한 혜택이 주어진다.
(공공디자인 적용사례)
공공디자인은 유니버셜디자인과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모두를 위한 공공의 성격을 띄기 때문에 남녀노소 및 장애인 까지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접목되아야 한다.
<그림.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 이용 가능한 계단>
공공디자인의 특징은 디자인의 주체인 디자이너나 생산의 주체인 업체, 관리의 주체인 담당 공무원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이것은 시민을 위한 것으로 디자이너는 공익을 위한 개념을 가지고 업체는 공익을 위한 희생정신, 관리하는 담당 공무원은 항상 여론을 넓게 수렴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Tip
서울시공공디자인인증제의 경우 100점 만점에 기능성 30점, 경제성 시공용이성 10점, 환경친화성 조화성 10점, 창의성 심미성 10점, 서울시 도시디자인 가이드라인 40점으로 서울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지키면서 디자인에 접근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 https://www.youtube.com/watch?v=xCylosvRHFI 한국직업방송 / 나도할수있다! 공공디자인 11강(세계도시 디자인 사례)
- https://www.youtube.com/watch?v=KlD3e17chqk 대구MBC뉴스 / 공공디자인 '도시에 파격을 입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dXtS9sbugCo TBS / '디자인이 세상을 바꾼다' 서울시 공공디자인 국제포럼
- http://sgpd.seoul.go.kr/index.do / 서울시 홈페이지 / 공공디자인 인증제도
<전문용어>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조례, 디자인표준, 유니버셜디자인, SG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