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확정 후 양산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되나?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01:57 조회 : 1983 키워드 : 디자인프로세스,양산프로세스,디자인결정,제품양산
(요약/배경) 개인 창업자로 아이디어 제품을 구상하여 디자인을 하였다. 기능적인 부분을 보완하여 양산하려고 하는데 그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디자인 확정이란)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쳐 나온 결과믈 중 디자인 이후의 개발프로세스를 진행할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디자인의 경우 종종 외형의 형상만을 가지고 디자인이 확정되어지기도 하지만 이는 추후 실장 검토 과정에서 형상 변경으로 이어질 경우가 많다. 디자인 결정 단계에서는 반드시 설계적인 측면과 구조적, 기능적 측면, 작동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등이 함께 논의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치 않으면 디자인 형상 변경의 원인이 된다.
<그림. 디자인결정프로세스사례 1>
<그림. 디자인결정프로세스사례 2>
(디자인 결정 단계의 프로세스)
디자인 품평을 통해 디자인 방향 확정–3D 시물레이션을 통해 형상, 재질, 색상, 구조, 크기, 기능 등을 검토–디자인 목업 제작을 통하여 실물 확인–관련 부서 협의를 거친 후 최종 확정된다.
(디자인이 양산되기까지의 과정)
일반적으로 제조업에서 제품 개발에서 양산 단계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제품을 생산하고 일반 시장에서 판매가 된다. 문제는 업종마다 사용하는 용어의 약어(약호)가 조금씩은 다르지만 대략 다음의 과정을 거친다.
첫 번째 단계는 기획 단계로 상품기획 부서의 주관하여 아이디어 제안, 시장조사, 고객요구 발생에서 부터 상품기획서 작성 및 승인까지 일련의 업무로서 제품개발 및 개발방향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또한 상품기획 부서에서 작성된 상품구상서를 바탕으로 디자인팀이 주관하여 상품의 형상, 재질 및 색상 등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한 Identity를 연구 개발하며 디자인 기획, Idea Sketch, Rendering, 디자인 Mock-up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해 개발 프로젝트의 실제 이미지를 구체화시키고 이를 통해 실제 개발방향을 검토하고 결정한다.
두 번째 단계는 E/S 단계(Engineering Sample)로 연구개발 부서가 주관하여 개발계획서를 기본으로 구상설계(설계도면)의 실현 여부 및 제품개발의 검증을 위해 E/S Sample을 제작하고, 평가하여 제품 가치의 실현 가능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생산관련 사항을 검토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는 T/P 단계(Test Production)이다. E/S 품평회 결과에 의거, 생산기술부서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며, 설계목표 달성에 대해 관련부서에 의해 적합성을 확인하고, 양산용 설비 및 공정설계 내용 등을 확정함으로써 P/P를 위한 제반사항 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다음, 네 번째 단계는 P/P 단계(Pre-Production)로 T/P 결과에 의거, 생산부서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며, 개발제품의 설계, 제조상의 문제점 및 제조 설비, 공정 등의 적합성을 확인하여 M/P를 위한 제반 사항을 준비 하고 최종 점검을 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단계는 M/P 단계(Mass-Production)로 P/P 수행 결과를 근거로 양산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한 준비를 완료하고, 생산관리부서의 생산지시 에 의하여 필요한 자원을 투입하고 생산을 하는 등, 판매를 위해 최종점검을 하는 단계이다.
Tip
디자인이 결정되는 단계에서 타부서와의 협의 및 검토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디자인 이외의 요소로 디자인이 결정되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수정, 보완의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주관이 되어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 http://youtu.be/QNGV5z9MR78 / 유튜브 동영상
하나의 자동차가 태어나기까지, 자동차 제작과정(현대자동차)
- 산업디자인학(홍익대학교출판부)
<전문용어>
디자인 결정, 디자인 프로세스, 기획단계, E/S단계, T/P단계, P/P단계, M/P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