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S (Open Patent Intelligence Search, 이종분야 특허검색방법론)란 무엇인가?
작성자 : kkoona 분류 : 지재권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4 13:14:46 조회 : 2961 키워드 : 이종분야,OPIS,특허검색,특허검색방법론
(요약/배경) 특허검색에 대해서 자료를 찾아보면서 OPIS라는 단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OPIS) OPIS (Open Patent Intelligence Search, 이종분야 특허검색방법론)는 이미 다른 영역의 기술분야에 존재하는 문제해결 원리를 벤치마킹함으로써 빠른 속도, 적은 비용의 제품혁신을 추구하는 신개념 특허검색 방법론이다.
(OPIS의 활용목적) ICT 기술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 DB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동종 기술분야나 유사 기술분야의 특허 정보는 이미 동종 기술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발견되어 널리 활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방식의 검색으로는 새로운 지식이나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OPIS의 이종분야란)OPIS에서 이야기하는 ‘이종분야’란 단순하게는 ‘다른 영역의 특허기술분야’를 의미하며, 특허법적으로는 ‘특허 침해의 우려가 없는 기술분야’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OPIS 방법론의 관점에서 보자면, ‘당업자(해당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기술개발을 위하여 통상적으로 참조하는 기술분야’를 동종분야로, 그렇지 않은 기술분야를 이종분야로 정의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개념일 것이다.
좁게는, 수혜기업의 기술전문가가 해당 기술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직껏 참고하여 찾아보지 않은 기술분야를 이종분야라 할 수 있고, 넓게는, 동종업계 또는 당해 기술분야의 기술전문가가 해당 기술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참고하여 찾아보는 기술분야 외의 기술분야는 모두 이종분야로 보는 것이 원칙적 태도일 것이다.
OPIS 프로세스에 의해 문제의 원인이 구체적으로 분석되고, 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이종분야로부터 유추된 이후에는 벤치마킹의 개념이 진보성을 근거로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기술개발 시 통상적으로 참조하는 기술분야가 아니라면 진보성을 사후적으로 판단하는 우려를 범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OPIS의 프로세스 구성) OPIS 프로세스는 문제분석, 원인분석, 검색식구성 및 문제해결의 4 단계로 구성된다. OPIS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개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필수 진행하되, 각 단계의 구성 유닛은 사례에 따라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예컨대, 기능분석 없이 근본원인 분석을 바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검색식에 따른 검색결과 건수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대안시스템 발굴이 생략될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일부 모듈을 생략했을지라도, 문제 해결 후 검증 과정에서는 생략된 모듈을 빠짐없이 진행하는 것이 해결안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림 : (출처 : OPIS 프로세스 구성, 특허청 )
Tip
IP제품 혁신매뉴얼의 전체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2Zgx75dJB1k )
<참고자료·문헌>
☞ https://www.tradesecret.or.kr/main.do - 특허청 영업비밀보호센터
☞ IP제품 혁신 매뉴얼 - 특허청
<전문용어>
OPIS, 이종분야 특허검색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