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와주세요

아이디어사업화 과정의 궁금한 사항을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으로 회원간 지식을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질문

기술거래 기술가치평가를 받으려면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나요?

작성자 : tychung1 작성일 : 2017.05.30 00:00:00 추천 : 2 답글 : 2

(질문배경 및 상황)

AR(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특허를 툴원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사업화 이전에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특허의 가치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 사업을 했으면 합니다.

이완 관련해서 궁금한 사상을 질문드립니다.

(답변요청사항)

1. 정부지원으로 기술가치를 평가해 주는 사업에 대해 알려 주세요

가. 가능하면 신청조건이나 경쟁율, 평가를 받음으로써 생기는 지원사업별 측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나.  정부지원사업 신청시 유의사항이나 지원사업의 특징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2. 정부지원을 받지 않고 자비로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없는지요?

가. 공공기관중 이런 일을 해주는 곳은 어디인가요?

나. 기술가치평가를 해주는 민간 단체나 개인업체는 없는지요?

3. 기술가치평가를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시스템들이 있는지요?

 

(운영자 안내)

  • 1. 누구나 질문에 대해 답변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답변에 대해 의견이나 더 알고 싶은 사항을 물어볼수 있습니다.
  • 2. 아이디어 사업화 전문가 그룹에 함께 하실분을 찾습니다. 가입신청시 추천인을 ‘지식인’으로 해주세요.

http://band.us/n/a5a8T2uek3C9C

 


답변 요청 종류 :
질문자 유형 : /
※ 질문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공개 또는 비공개로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변

작성자 : ikjaeclab 작성일 : 2017.05.30 00:00:00 추천 : 0 댓글 : 1 평가점수 : 7.60

(질문배경 및 상황의 이해)
AR(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특허를 출원하였고, 이를 사업화하고자 하는 주체가 개인 또는 민간기업인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자의 기술가치평가에 대한 이해와 답변자의 전문성에 따라 답변이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답변요청사항)

질문1) 정부지원으로 기술가치를 평가해 주는 사업에 대해 알려 주세요
가. 가능하면 신청조건이나 경쟁율, 평가를 받음으로써 생기는 지원사업별 특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나. 정부지원사업 신청시 유의사항이나 지원사업의 특징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답변1) 정부지원으로 기술가치를 평가해 주는 사업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국책연구과제를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소프트웨어의 기술 가치액을 산정하는 기술가치평가 시범사업을 공고하기도 했습니다.

가. 미래창조과학부는 R&D 지원 사업을 통해 발굴된 사업화 유망 R&D 성과(IP)의 기술거래 촉진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매년「기술가치평가 지원사업」을 공고합니다.
2017년 기술가치평가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신청조건이나 경쟁율, 평가를 받음으로써 생기는 지원사업별 특혜에 대해서는 하단의 URL을 참조하세요.
기술가치평가지원사업공고: http://www.kaips.or.kr/com.do?method=c01G&bbsno=2758
관련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80860271

나. 기술가치평가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외에도 발명진흥회, 기술보증기금 등 정부기관에서 수행합니다.
기술 가치평가는 기술이전 또는 사업화를 목적으로 기술의 적정 기술료 산정, 기술사업화 타당성 검토, 출자지분 결정 등을 위해 합니다.
질문자의 경우 기술사업화 타당성을 검토하기를 원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가치는 소득접근법, 시장접근법, 비용접근법 등에 기반하여 당해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화폐금액으로 산출하기 위한 심층적인 평가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소득(수익)접근법 (Income Approach)은 대상기술이 경제적 수명 동안 창출할 현금흐름을 추정한 후 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고,
여기에 기술기여율을 고려하여 시장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기술개발자가 선호하며, 기술사업화 타당성 검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접근법 (Market Approach)은 기술시장에서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진 유사기술의 거래사례를 토대로 거래조건, 기술의 차이 등을 반영하여 비교평가함으로써 대상기술의 시장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기술을 이전하고자 하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원가)접근법 (Cost Approach)은 대상기술 개발에 투입된 모든 원가(인건비, 재료비, 이익 및 보상금 등)에 진부화율을 차감하여 대상기술의 시장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특허침해로 인한 손해배상청구액 산정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2) 정부지원을 받지 않고 자비로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없는지요?

가. 공공기관중 이런 일을 해주는 곳은 어디인가요?
나. 기술가치평가를 해주는 민간 단체나 개인업체는 없는지요?

답변2)기술가치평가는 정부지원을 받지 않고 이해관계자의 자비로 가치 평가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술가치평가’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경제성, 권리성, 대체성 등의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해당 기술의 미래 자산가치를 현재 시점의 가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기술 유통에 있어 개별 기술의 가치를 계량적으로 환산해주는 서비스로, 사업을 통하여 보유한 기술이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기술 시장의 일반적이고 인증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하여 평가합니다.

가. 기술사업화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술가치평가는 평가의뢰자가 평가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발명진흥회, 기술보증기금 등에서도 기술사업화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술가치평가는 수요자 부담입니다.
특허담보대출 등의 경우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부담하기도 합니다.
나. 기술가치평가를 해주는 민간 단체로는 한국감정평가협회 및 다양한 감정평가회사가 있으며, (사)한국기업평가원 등 몇 몇 사단법인이 있습니다. 민간(및 개인)업체로는 솔투로 등 몇 몇 기업이 있으며, 한국역량개발원http://cafe.naver.com/cproperty은 지식재산역량개발을 위한 기술가치평가를 합니다.

질문3) 기술가치평가를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시스템들이 있는지요?
답변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특별조치법,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기술평가기관으로 지정·운영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기술가치평가를 해볼 수 있는 스타밸류(starvalue5.0) 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온라인 기술가치평가시스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URL을 따라가 보세요.
http://www.starvalue.or.kr/itechvalue/wsp/about/about.jsp

 

  • ikjaeclab 2017-05-31 00:00:00.0
    유사질문에 대한 대한상공회의소의 답변이 있어 추가합니다. 주소창에 봍여넣기하면 됩니다.
    지식재산가치평가(기술가치평가)는 사업타당성 분석 외에 지식재산거래 등을 위한 것이므로, 가치평가시장이 형성되길 기대합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docId=271423035&qb=7IKw7J6Q67aA7J2YIOq4sOyIoO2PieqwgCDquLDqtIAg7KeA7KCVIOuwjyDsnbTrk6Tsl5Ag7J2Y7ZWcIOq4sOyIoO2PieqwgOyngOybkOyCrOyXhQ==&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TfHsWspySEKsstFJ4z0ssssss1h-161184&sid=FqCCBmbes%2BmR/L8oz0SS7g%3D%3D
답변

작성자 : bioteck 작성일 : 2017.05.31 00:00:00 추천 : 1 댓글 : 1 평가점수 : 7.25

(본 질문과 관련된 블로글 글입니다)

제목 : 나의 특허는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을까?
내가 가지고 있는 특허는 얼마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돈을 들여서라도 가치평가를 통해 의연하게 사업을 추진해보고 싶다는 분을 만났다. KISTI, 한국기업기술가치평가협회, 그리고 발명진흥회 등 관련 기관과 사업을 대충은 알고 있던터라 생각나는대로 답변을 드렸지만 무언가 부족한것 같은데다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들에게도 필요할것 같아 시간을 투자하기로 했다.


요약하자면, 정부지원사업에 의한 기술가치평가사업은 발명진흥회가 90% 이상을 주도하고 있고 여타 기관이 기관고유의 사업 목적상 수행하고 있다. 발명진흥회가 받은 평가사업 신청은 2개의 민간업체를 포함한 13개 주체가 실제 가치평가 작업을 수행한다. 비용은 2,3천만원 수준이고 약 8주의 시간이 든다. 비용을 주고 하는 경우에는 13개 평가기관과 민간업체에 맡기면 된다. 온라인시스템 을 활용할 수도 있다. KISTI의 스타벨류가 대표적이다. '가치평가'는 아니지만 특허 자체의 경쟁력을 분석해 주는 SMART3도 있다. 숙제로 남겨둔것이 있다. 1) 공공기관이 기관고유 사업차원에서 지원하는 기술가치평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2) 산자부의 기술평가 기관 지정 및 이들에 의한 기술평가지원사업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지 못했다.(계속)
(블로그에 있는 글이라 전문을 보기 위한 링크를 통해 안내합니다)

http://blog.naver.com/tychung1/221017857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