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시대의 초·중·고 교육혁신하는 블렌디드 러닝과 플립러닝 (어떤 차이?)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20.09.08 14:47:34 추천 : 0 조회 : 1627 키워드 : 브렌디드러닝 ,플립러닝,이러닝,엠러닝,유러닝
4차 산업시대의 흐름에 맞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혁신이 일선 초·중·고 등에서 그 효과
가 실제 구현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교육은 웹 기술·인터넷을 이용하는 ‘E-learning’과 노트
북·개인 휴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M-learning’, 그리고 일상생활 중 빈 시간 활용 학습
인 ‘U-learning’으로 구성된다.
.
멀티미디어 적용 교육 활동에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과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있다. 블렌디드 러닝은 온·오프라인의 통합을 통해 오프라인에서의 면대면 학습
과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이 러닝(E-Learning) 활동을 결합해 학생에게 학습의 지속적인 학
습을 보장한다.
.
플립 러닝은 블렌디드 러닝 학습의 하위개념으로 볼 수 있다. 흔히 ‘거꾸로 수업(역전 학습)’
이라고 한다. 학교수업에 앞서 교사가 제공한 자료를 가지고 온라인을 활용해 가정에서 사전
학습을 하고, 학교에서는 학습한 내용으로 과제 수행이나 토론을 진행해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자 하는 방식이다(중략)
.
(원문)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0090801032521080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