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業)과 장(場)이 변하고 있는 자동차산업
작성자 : pdcman 분류 : 공유경제,자율주행자동차,지능형 센서 및 반도체,클라우드,IoT,AI | 자율주행 자동차 작성일 : 2019.12.31 11:47:03 추천 : 0 조회 : 596 키워드 : 산업연구원,신교통체제,이동수단솔루션,배출가스 규제,자율주행차 법,부품산업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우 미국의 일방적인 보호무역주의, 중국의 추격과 규제, 일본의 수출 규제와 EU의 환경 및 노동 규제 강화로 인해 사면초가에 빠져 있다고 보고 있으며,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미래차 공급망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 자동차 부품 소재산업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취약 부문부터 대체 공급원을 확보하고 국산화를 추진해야 것으로 보고 있다. 부품산업의 경영성과 추이와 매출 증감 그래프를 통해 현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목차)
- 친환경 정책의 강화와 신교통체제에 대한 법·제도의 제·개정
- 가속화하고 있는 전기동력·자율주행화와 이동수단 서비스 산업의 태동
- 시사점과 대응 방향
.
.
(초록)
자동차산업의 업과 장이 변화하고 있다. 전기동력 자동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숨을 고르고 있다. 주요국 정부는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신교통체제에 대한 법·제도의 제·개정을 통해 상용화를 촉진하고 있다. 자동차 기업들은 2030년까지 전기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최대 30%까지 올리기 위해 전동화를 가속화하고 자율주행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와 ICT 업체들도 전기동력·자율 주행차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공유경제시대의 전개로 인해 자동차산업이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산업 지형이 바뀔 것으로 예상되자 이동수단솔루션 서비스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렇듯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자율주행차와 이동수단서비스 관련 기업간 협력과 법·제도의 제·개정이 선진국은 물론 중국에도 뒤지고 있다.(중략)
.
.
(원문보기)
.
(관련 지식)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2019.04 국가법령정보센터)
.
(관련 동영상)
자율주행기술 어디까지 왔을까?? 자율주행이 중요한 진짜 이유! (2019.10)
https://www.youtube.com/watch?v=VRQzMaCCIY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