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셋인쇄와 디지털인쇄의 차이점과 장단점
작성자 : zausoo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7:04:15 조회 : 6534 키워드 : 인쇄장단점,인쇄차이점,디지털인쇄,옵셋인쇄
(요약/배경)
인쇄소에 인쇄를 의뢰하였다. 옵셋이 아닌 디지털인쇄기로 인쇄를 한다고 하는데 옵셋인쇄와 디지털인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옵셋인쇄란?)
칼라인쇄를 할 때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 옵셋인쇄이다. 4가지 색의 색상으로 모든칼라를 구현해주는 기계라고 보면 무방하다. 전통적인 인쇄방식으로 인쇄소에서 지금껏 많이 사용해 오던 기계이다. 인쇄과정은 인쇄데이타가 넘오면 필름을 만들고 그 필름으로 동판을 만들어 옵셋기계에 동판을 넣고 인쇄기계를 돌리는 방식이다. 옵셋기계를 셋팅하고 운전하는 운전기사의 능력에 따라 인쇄의 칼라나 컬리티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다.
(옵셋인쇄의 장점)
옵셋인쇄는 단시간에 대량인쇄가 가능하고 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단가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종류의 지류에서 고급컬리티가 구현 가능하다. 디지털에 인쇄에 인쇄품질이 높다.
(디지털인쇄란?)
고속 레이저 프린터 출력 방식으로 가정용 프린터의 전문가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출력 시 일반(옵셋) 인쇄 시 필요한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원본 파일을 그대로 출력하기 때문에 소량의 인쇄물을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해상도가 높아 일반(옵셋) 인쇄와 흡사한 고품질의 인쇄물이 완성되며, POD라고도 하며 각종 보고서, 졸업논문, 세미나 자료, 책자, 포트폴리오 등과 같은 소량 다품종의 인쇄물에 적합하다.
(디지털인쇄 장점 단점)
디지털인쇄의 장점으로는 정확한 수량만큼 인쇄하기 때문에 재고가 남지 않으며 단시간에 제작이 가능하다. 옵셋 인쇄와 달리 인쇄 데이타를 직접 받아 인쇄한다. 기존에 필름 동판작업을 거치지 않고 작업하여 필름 동판 비용을 줄 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소량 인쇄는 적합하나 대량 인쇄시에는 경제적이지 못하다. 디지털 인쇄 사용 용도에는 즉석 명함, 광고지, 팜플렛, 브로슈어, 청첩장, 안내 책자 등 소량 인쇄물 등이 있다. 예전에는 디지털인쇄기가 옵셋 인쇄기계의 컬리티를 따라가지 못해서 옵셋인쇄가 인쇄소에 주류였다면 지금은 디지털인쇄의 기술이 발전하여 옵셋 인쇄기 못지 않은 퀄리티의 품질을 보여주어서 인쇄소도 전반적으로 디지털인쇄기계로 넘어가는 추세이다.
Tip
종이 지류에 따라서 인쇄의 품질도 차이가 난다. 지류의 선택도 인쇄의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자료·문헌>
1.http://blog.naver.com/giikorea2/221143972163
인쇄시장관련 자료
2.http://stickerzzang.blog.me/220815219051
옵셋인쇄 관련 블로그
3.https://blog.naver.com/lis4574/110175944240
옵셋인쇄 과정 소개브로그
<전문용어>
옵셋인쇄, 디지털인쇄, 프린트, 4도인쇄, 별색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