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642 |
제작기관 | 미래지식 |
도서URL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5841531&orderClick=LAG&Kc=#N |
저 자 | 문춘오 |
제작년도 | 2015 |
키워드 | 특허와 창업,특허시장 ,초보 아이디어,특허 대박,특허의 미래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삼성의 성공과 노키아의 몰락에서 보듯이 잠시라도 성공에 안주하면 곧바로 위기가 온다는 점, 그리고 외산업체가 자리 잡기 어려운 국내시장에서 특별한 차별화 없이 지내면 어떻게 된다는 교훈을 각종 미디어가 다양한 측면에서 시시각각 전달하고 있는 것이 요즘 세상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새삼 기술 및 디자인 특허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더 나아가서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창조 경제, 그리고 그 문화 및 특허와 관련된 각종 사례들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개인은 물론 기업, 정부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적들이 이 책에서는 넘쳐 난다. 이는 정부와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및 예비 창업자, 그리고 일상의 개인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하겠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는 20여년 동안 특허로 사업하는 사람들을 만나온 저자가 특허소송 경험, 특허의 사업화 사례를 토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창조적 발명, 성공적 특허와 성공적 특허 사업을 관통하는 핵심 원리를 안내한다. 창의적 특허는 어떻게 나오며, 초보 아이디어를 어떻게 발전시킬지 등의 노하우, 양질의 지식재산을 선점하는 방법, 특허로 성공하여 부를 이루는 전략, 특허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 등을 담았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창의적인 특허만이 살아남는 시대”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인 특허와 창조경제 시대의 기본은 창의성이다라는 점, 특허와 창업의 관계, 특허의 불씨를 살리는 불황, 인생 역전의 특허를 아깝게 놓친 사람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2장 “초보 아이디어, 특허가 되다”에서는 스치는 생각이 특허가 된다라는 점, 아픔과 불편을 해소하고 체험과 실패로 배우라는 것과 특허의 지름길인 아이디어 튜닝을 설명하고 있다. 3장 “시장을 사로잡는 특허의 조건”에서는 장점을 만들어 경험하게 하라는 것과 성공하는 특허 전략, 시장에서 살아남는 특허, 출원된 특허의 관리와 활용 등에 대해서, 4장 “돈이 되는 특허는 따로 있다”에서는 특허도 유행이며, 아이디어도 빌릴 수 있다는 점, 소비자 연령에 맞춘 발명 아이디어와 투자가들이 묻는 특허의 가치, 그리고 특허 대박도 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 “특허의 달인 &특허의 미래”에서는 달인의 조건으로 창조력과 조화력을, 특허도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는 점, 특허 달인의 공통점과 미래 특허를 선점하는 법, 소유에서 소통으로 가는 특허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3.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 활용 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저자는 이 책에서 국가적 창의성을 살리기 위해 우리나라에도 하브루타와 후츠파 정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하브루타’는 끊임없이 ‘왜?’ 하며 질문하는 자세를 말하고, 후츠파는 당돌하고 뻔뻔한 도전정신, 경쟁에서 이길 확률이 거의 없어도 과감하게 나서는 용기를 말한다. 창조적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을 실행하는 사람 곁에 그 일이 왜 필요한지를 의심하는 하브루타와 후츠파가 함께 있어야 한다. 특히 두뇌 성장기 아이들이 하브루타와 후츠파의 문화 속에서 자라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스라엘이 세계 최고 창업국가가 된 것은 하브루타를 바탕으로 후츠파라는 벤처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뒷받침하고 있다. 지식재산 강국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와 도전정신이라고 말하고 있는 부분은 아이디어 사업화 개발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책에서는 다양한 발명의 예만 들어 소개한 것이 아니라 좀 더 구체적으로 발명에 다가가는 방법도 제시하였다. 즉 표적 시장을 좁힐수록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 것이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건강식품과 등산복을 잘 사는 베이비부머를 겨냥하면서, 이미 시장이 활성화된 아웃도어 시장보다는 디자인적 다양성이 부족한 등산 스틱이나 아이젠의 특허에 관심을 가지면 좋다고 했다. 또한 우리나라에 다문화 가정과 독신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 반려동물이 늘어나는 추세도 특허개발의 좋은 대상이라고 소개하고 있고, 아울러 국민소득이 늘어날수록 환경오염 규제관련 상품이 더 개발 되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자고 제안한다. 저자는 투자하고 싶은 특허의 4가지 조건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꼽고 있는 데,
그것은 첫째, 발명 아이디어에 대한 독점권이 확실한가? 둘째, 발명 아이디어가 적용 될 시장이 존재하는가? 셋째, 발명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가지는 차별점은 무엇인가? 넷째, 자신에게 경영 및 기술적 인력이 있는가? 라는 것들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이 책은 특허와 특허정신을 비즈니스에 접목하기 위한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는 데서 예비 창업자, 기존 경영자, 사업 기획자, 멘토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실패를 하면 다시 일어서기 힘든 나라라고 말한다. 그래서 창업 1세대들이 실패를 한 후 포기를 하거나 대부분 해외로 나가 다시 기반을 잡았다는 사례들도 들린다. 이런 사례들을 접하면 씁쓸하기도 하고 창업을 꿈꾸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암담한 마음이 들 것이다. 이스라엘의 창업국가로서의 원동력인 하브루타와 후츠파의 벤처정신이 이 책에서도 특허강국을 위한 롤 모델로 소개되는데 우리나라에게 정말 필요한 문화이자 시스템이 아닐까 싶다. 이스라엘이 세계 최고의 창업 강국이자 지식재산 강국이 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와 함께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도전 정신을 극대화시키는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 까 한다. 때로는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꾸고 어마어마한 부를 창조하기도 한다. 스쳐 지나가는 생각을 붙잡아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습관, 지식재산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요즘이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 : 고리들의 기업강의 교과서: 돈이 되는 미래특허 119 - 기업 R&D의 위기와 한계, 해법과 미래특허를 얻는 길
https://www.youtube.com/watch?v=5YLVDScPT_A
동영상 : 신간소개: "돈이 되는 미래특허 119" - 기술진보가 더 우선이다! 미래 한국의 경제를 지켜 줄 특허들
https://www.youtube.com/watch?v=CanMISfJur8
동영상 : 미래 한국의 경제를 지켜 줄, "돈이 되는 미래특허 119" - 서문 해설 ("인공지능 vs 인간지능 두뇌사용설명서"+"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후속작)
https://www.youtube.com/watch?v=6wH5Q-hxF7U
동영상 : [BLT토크콘서트] 기술창업기업의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
https://www.youtube.com/watch?v=GaGrPZ1USyc
동영상 : [BLT강의] 창업자, 스타트업을 위한 특허전략 1
https://www.youtube.com/watch?v=8FNjGCwb10g
동영상 : 스타트업을 위한 특허의 이해
https://www.youtube.com/watch?v=vdJuc9VhdPM
동영상 : 특허 완전 정복! - 유성원, 지심아이피앤컴퍼니 변리사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tf5vJ31in90
동영상 : 변리사에게 듣는 특허 지식 - 오아시스가 만난 사람들
https://www.youtube.com/watch?v=DRhuR7ficUc
웹 사이트 :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특허정보 기술서비스(Korea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formation Service; KIPRIS)는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산업재산권 관련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이를 개인, 변리사, 중소기업 종사자, 벤처기업 종사자, 대기업 종사자 등 일반인이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로 검색 및 연락할 수 있도록 한 대국민 특허 정보 무료 검색 서비스임
http://www.kipris.or.kr/khome/main.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