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창업역량 진단 및 강화 방안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9 09:33:36 조회 : 684 키워드 : 창업역량진단,강화방안,자가진단키트,K-STARTUP

(요약/배경)

창업역량 자가진단 키트의 결과를 통해 본인의 사업역량과 사업아이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을까? 만일 창업역량이 부족하다면 창업교육, 창업멘토링을 통해 보완될 수 있는 것일까? 창업역량 진단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및 비즈니스모델 고도화에 유익할까?

 


설명

(창업역량진단개요)

창업가가 성공적인 기업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감, 능력, 용기를 가지고 스스로 절제하고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성공적인 기업가는 올바른 태도와 더불어 일정 수준 이상의 비즈니스 지식도 겸비하여야 한다.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여 강점은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며, 어려운 경우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다른 사람을 찾기도 한다. 기업가 정신은 소수만이 갖고 있는 매우 특별한 기질이며 우리 경제를 성장하게 만드는 데 필수적이고도 중요한 요소이다.

창업자의 창업가정신, 창업역량은 창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창업만족도는 창업에의 몰입을 가능하게 해준다. 정부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주관하는 창업지원사업 선정자들 중에는 교육 및 자금지원, 멘토링과 컨설텅 등의 수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창업후 창업자별 창업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다.

창업가정신으로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세 요인은 창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창업역량인 네트워크 역량, 시장지향성, 마케팅역량도 마찬가지이다.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창업지원사업에서 선정기준인 창업자의 창업가정신, 창업역량 평가항목이 유효하며 창업지원항목인 교육, 자금, 컨설팅도 중요하지만 창업 이후 과정에서는 창업자 스스로가 몰입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창업생태계 조성과 네트워킹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창업역량진단프로그램)

K-STARTUP(https://www.k-startup.go.kr)에서 제공하는 창업역량진단 프로그램은 사업가로서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업추진 의지 및 창업정신과 창업관련 경험, 역량 및 사업화를 위한 네트워크 보유 현황 등을 진단한다. 창업자 역량은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을 위한 준비정도를 점검하는 트랙이다. 시장조사는 제품과 시장을 정의하고 창업자가 자발적 행위에 의해서 시장을 파악했는지를 점검함과 동시에 시장구조분석, 외부환경분석 등을 점검하는 트랙이다. 아이템은 제품/가격차별성과 기술경쟁력과 혁신성, 고객니즈 등을 점검하는 트랙이다. 비즈니스모델은 비즈니스모델 수립, 판매방식, 생산방식과 마진 등을 점검하는 트랙이다. 비즈니스전략은 생산, 판매, 인력, 자금전략 등을 점검하는 트랙이다.

(창업역량진단사례)

여성창업을 위한 교육플랫폼 꿈날개(https://www.dream.go.kr) 에서는 창업역량을 진단하기에 앞서 내가 창업해서 성공할 수 있을지를 창업적성검사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창업적성검사는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되며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의 5점 척도로 답한다.

  1. 스스로 동기유발을 잘하며 침체의 늪에 빠지지 않는다. 2. 낯선 환경 및 사람관계에서도 적응력이 좋다. 3. 불황은 성공을 위한 기회이다. 4. 요즘 인기 있는 업종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5. 나는 사업과 관련해 무엇을 배워야 할 지 안다. 6. 계획한 창업 분야를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7. 다른 사람들이 잘 풀지 못하는 일을 내가 참여하면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8. 관심분야에서 새로운 상품의 개발을 상상해 본 적이 있다. 9. 독특한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있다는 소리를 듣는다. 10. 나의 관심분야와 관련해서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다. 11. 나에게는 추진력보다는 한번 더 재는 경향이 강하다.
  2.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면 더 큰 목표를 세운다. 13. 진행중인 일에 뜻하지 않는 어려움이 있어도 중단하지 않는다. 14. 내 사업이 실패한다면 그것은 내 책임이다. 15. 나는 지겨운 일이라도 제 시간에 일을 끝마친다. 16. 나는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다. 17.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내가 아는 것에 대하여 어려움 없이 말할 수 있다. 18. 내가 못할 것이라고 남들이 말해도 나는 그 일을 해낼 수 있다. 19. 달성하기 힘든 목표라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를 시행한다. 20. 나는 판단력이 뛰어난 편이다. 21. 목표가 정해지면 내 의지대로 밀고 나간다. 22. 한번 결정한 일은 끝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 23. 나는 무엇인가를 꼭 이루어 성공할 것이다. 24. 내가 계획한 분야에서 1등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25. 즐겁지 않은 모임에 가서도 참고 즐길 수 있다. 26.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적극성과 끈기가 있다. 27. 자신의 업무를 끝까지 완수하려고 노력한다. 28. 학창시절에 내 주변에는 함께 어울릴 친구가 많았다. 29. 멀리서 아는 사람을 보면 다가가서 먼저 인사한다. 30. 남의 고민에 관심이 많고 해결해 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창업역량 진단은 조직이해능력, 자원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윤리의식, 판단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을 진단한다.

 

Tip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이자 '교육자'이며, 창업가와 독립 기업가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코치'이나 '트레이너'. 도전, 변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삶에 관심을 가진다

 

<참고자료·문헌>

https://www.k-startup.go.kr/common/startupGuide/selfDiagnosisView.do?mid=30233 창업역량 자가진단

창업가는 어떤 약량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 https://brunch.co.kr/@pletalk/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