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비자심층면접
작성자 : kdyang72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7 10:33:14 조회 : 1527 키워드 : 해외시장조사,해외소비자심층면접,집단심층면접,개별심층면접
(요약/배경)
코트라(KOTRA)를 통해 미얀마시장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조사내용이 너무 개괄적이어서, 제품개발에 활용할 요소가 충분치 않다. 이 경우, 미얀마 소비자를 대상으로 FGI와 같은 심층조사를 할 수 있는 현지 업체를 안내해주고자 한다.
(미얀마 시장조사업체) 미얀마에는 코트라 이외에도 한국인이 운영하는 시장조사업체가 다수 있음. 한국인이 운영하는 업체의 연락처는 미얀마한인회 홈페이지(www.myanmar.korean.net)에서 직접 찾거나 교민회에 문의할 수 있다. 또한 미얀마에는 이미 다수의 다국적 컨설팅 업체가 이미 현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닐슨(Nielsen)은 현지업체(MMRD)와 합작법인(www.nielsen.com/mm/en.html)을 설립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닐슨의 라이벌인 GFK는 싱가포르지사에서 미얀마시장조사를 담당하고 있음. 좋은 시장조사업체를 찾으려면 현지에 이미 진출한 한국대기업, 외국기업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외국기업들은 미얀마 현지에 진출 전 시장조사, 진출이후 신제품 출시마다 심층조사를 수행해 왔기에 이미 수행능력이 좋은 업체를 알고 있음. 현지 진출한 외국기업과 교류하기 위해선, 미얀마 주재 미국상공회의소(www.uschamber.com/myanmar-burma), 영국상공회의소(www.britishchambermyanmar.com), 유럽상공회의소(www.eurocham-myanmar.org) 주최 모임에 적극 참석하여 교류의 폭을 넓혀야 한다.
(미얀마 시장동향) 2015년 정권 교체 이후, 2016년은 기존 정부의 정책 검토 및 수정의 과정이었다면, 2017년부터는 대형, 장기 프로젝트의 생성 및 시행이 본격화 되고 있음. 2017년, 예정된 정책적인 변화로는 新투자법 시행령 발효, 회사법 및 노동법 개정 등 투자와 기업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들이 변화 하면서 미얀마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통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양곤 건설시장의 재호황, 인프라 개선을 위한 개발협력기금 유입 등 사회 인프라 개선에도 많은 노력이 투입될 예정. 특히 외국인 투자의 경우 미얀마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인 만큼 투자 유치에 대한 노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내국인과 외국인간의 차별을 축소하기 위한 新투자법 시행과 특별경제구역(SEZ, Special Economic Zone) 확대 등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Focus Group Interview) 집단심층면접은 통상 FGI로 불리며 집단토의(Group Discussion), 집단면접(Group Interview)으로 표현하기도 함. 보통 6~10명의 참석자들을 모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정해진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하고, 이를 통해 정보나 아이디어를 수집. 집단 심층면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양적 조사인 서베이와 구별되고, 면접원과 응답자 간에 일대일로 질의와 응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여러 명의 조사대상자가 집단으로 참여해 함께 자유로이 의견을 나눈다는 점에서 개별 심층면접과 구별된다.
(FGI적용사례)해외시장진출시 FGI활용의 성공사례는 바나나맛우유가 대표적임. 중국 상하이백화점에 첫 선을 보인 바나나맛우유는 2010년초 발생한 구제역사태로 인해 한국산유제품의 중국수출 금지에 따라 철수하게 되었다. 이후 재진출하면서 중국현지에서 구매자와 비구매자로 나누어 FGI를 진행해 바나나맛우유에 대한 이미지와 음료 후 맛과 향에 대한 집중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 바나나맛우유의 주 구매자는 20~30대 여성 직장인들로, 이들은 보통 오후 3~4시 쯤 또는 는 퇴근시간대 한 번에 10개 이상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근무하다가 출출해지는 오후 시간대에 동료들과 함께 바나나맛우유를 구입해 나눠먹거나 퇴근하면서 사들고 들어가 한 번에 몇 개씩 마시는 직장 여성들의 특징이 파악됨. 이후 이들을 주요 고객으로 보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완성하였다. 이들은 인터넷이 익숙한 젊은 세대이므로 중국말로 된 빙그레 인터넷 사이트를 만들었으며 인터넷 사이트 가입자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선정된 사람의 사무실을 깜짝 방문해 제품을 대량으로 배달해주는 오피스 어택(office attack) 이벤트를 추진했다. 이들을 SNS상에서 자동적으로 입소문이 퍼졌고, 당첨된 소비자들의 후기가 SNS를 통해 속속 올라오고 공유되면서 오피스 어택을 바나나맛 우유 마니아라면 당연히 신청해야하는 그들만의 문화로 인식하게 하였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바나나맛우유 계정을 만들어 이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이런 현상으로 더욱 확산 할 수 있었다.
Tip
대표적인 무료 해외정보사이트
- 한국은행 주간해외경제포커스(http://www.bok.or.kr/broadcast.action?menuNaviId=545)
- 한국무역협회 해외마케팅 (http://www.kita.net/trade/global/overmarketing/00/index.jsp?nationalCode=ALL)
- 코트라 글로벌윈도우 (http://news.kotra.or.kr/kotranews/index.do)
<참고자료·문헌>
-동아비즈닷컴 http://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6508
<전문용어>
-집단심층면접, 개별심층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