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서비스가 중요한 이유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7:24:57 조회 : 233 키워드 : 맞춤형서비스,소비자맞춤형,커스터마이징
(요약/배경)
90년대에는 트랜드에 맞춰 상품을 대량생산 하면 되었지만, 현재는 소비자 맞춤형의 세분화 생산을 해야 한다.
(트렌드와 취향) 21세기의 소비자들은 획일화된 제품과 소비를 지양하는 하며, 독자적인 개성과 자기표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는다. 이러한 변화는 지속적인 경제 불황과 개인주의에서 비롯됐다. 따라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큰 골격은 유지한 채 개인 취향과 요구를 맞추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소비자를 위한 커스터마이징) 산업화시대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정보화시대 다품종 소량생산의 단계로 넘어오면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개성은 기하급수적으로 다양해졌다. 하지만 소비자가 원한다고 무조건 커스터마이징을 실시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커스터마이징은 예전에도 존재했다. 가장 큰 예가 맞춤 정장이다.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는 개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이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에만 집중을 하다보면 큰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큰 틀을 정해놓은 상태에서 부수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커스터마이징을 실행해야한다. 부수적인 사항이 변화하는 것 만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남들과는 다른’ 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고객의 100% 만족 실현) 자신만의 디자인 가구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사이트를 개설한다고 해보자. 이 사이트의 참여자가 증가하면서 가구와 관련된 여러 콘텐츠(정보)가 축적된다. 이는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가구에 무지한 사람들도 가구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볼 수 있게 된다. 즉, 참여자의 100% 만족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사이트의 관리자 (플랫폼 제공자)는 개인이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고 가구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관리하는 일을 해야 한다. 또한, 관리자는 사이트의 참여자가 끊임없는 도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목공예 프로들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된다. 관리자와 최종소비자 사이의 참여자들을 포함시켜 참여자들 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점진적으로 플랫폼이 확장되는 것이다. 플랫폼 제공자는 목재와 공구 등 재료와 가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유통해 이윤을 추구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플랫폼을 통한 창업은 많은 자본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 리스크도 적다는 것이다.
가장 현실에 와닿은 플랫폼의 예는 유튜브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다. 즉, 참여자가 마음대로 애플리케이션과 동영상을 제작해 올릴 수 있게 함으로써 플랫폼 제공자는 더욱 발전하는 생태계다.
또한, 현재 출시되고 있는 많은 게임들은 캐릭터를 생성하는 것에 있어 소비자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즉, 상세한 캐릭터 설정을 통해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준다. 한 온라인 게임인 <블러드 앤 소울> 은 캐릭터의 설정을 통해 ‘아이유’, ‘노홍철’ 등 다양한 연예인의 모습과 흡사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소비자들간의 이러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플랫폼은 더욱 커졌으며, 이 게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더욱 커졌다. 그로 인해 이 게임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이라는 화제를 낳아 출시 초기 게임 홍보효과를 아주 톡톡히 봤다고 한다.
Tip
말하는 대로 고르는 대로~ - 온라인 결합 맞춤 서비스가 뜬다! - 혁신을 혁신하라! 32회 -
https://www.youtube.com/watch?v=3oFA696AE8Y
<참고자료·문헌>
성우애드컴
광고쟁이 세상을 기획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