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마케팅 효과분석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0:34:44 조회 : 371 키워드 : 모바일광고,마케팅효과,광고효과,분석툴
(요약/배경)
모바일 광고에 대한 실제 마케팅 효과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가정용 제품에 대한 모바일 광고를 추진중인 스타트업의 경우 제품에 대한 광고와 광고후의 효과 분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개요)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마케터 인식을 살펴 보면 미국 마케터들은 모바일 광고 집행 장애 요인으로 모바일 광고성과 측정의 투명성 문제를 꼽았습니다.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툴 부족도 24%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환경에서 광고 마케팅 성과를 거두기 위해 명확한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툴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디지털 마케팅 전략 이행 시 장애요인으로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이 44.6%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제는 모바일뿐만 아니라 전체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과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효과분석 지표)
다음은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지표입니다.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지표를 명확히 해야 성공적인 모바일 캠페인을 진행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지표 중 브랜드의 모바일 광고 캠페인 목적에 맞는 지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효과 분석 툴)
모바일 앱 분석 툴 : 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Google Firebase Analytics), 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는 모바일 앱 및 웹 개발자를 위한 백엔드서비스 ‘파이어베이스’의 무료 앱 효과 측정 솔루션으로, 파이어베이스 SDK를 이용해 최대 500개의 고유 이벤트에 대한 무제한 리포팅 서비스, 그리고 파이어베이스 통합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이어베이스 SDK는 다양한 모바일 앱 이벤트 및 이용자 속성과 규정된 이벤트에 따르는 고유 지표 데이터를 트래킹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를 통해 고차원 분석을 진행하고 싶다면, 다른 소스와의 데이터 통합 및 분석이 가능한 BigQuery 연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효과 앱스토어 분석 툴)
앱 스토어 분석 툴인 앱 애니는 전 세계 앱 스토어 데이터를 통해 수백만 앱의 성과를 분석하는 툴입니다. 앱 애니의 ‘App Annie Store Stats’은 앱 순위, 평가 등급, 리뷰, 카테고리, 키워드 등 앱 스토어 지표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앱스토어 전략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앱 애니 인텔리전스 툴은 앱스토어 분석과 이용자의 앱 사용량, 매출, 인구 통계 분석을 진행해 브랜드 및 광고 캠페인의 시장 포지셔닝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Tip
모바일 광고 분석 툴 : 코차바(Kochava)
코차바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세트 추출이 가능한 모바일 광고 분석 툴입니다. 코차바의 대시보드는 기본적으로 고객 맞춤형 리포팅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게 도식화해서 전달합니다.
코차바는 앱 광고 및 이벤트 캠페인과 관련한 심도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코차바의 분석 서비스는 일 활성 이용자, 풋프린트, LTV, 이벤트 규모, 퍼넬,이용자별 매출, 리텐션 등의 지표를 전달하고 있으며 하나의 대시보드를 통해 광고 비용과 ROI와 관련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광고주는 ROI를 측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소스 채널의 데이터를 취합하지 않아도 관련 데이터를 모두 한 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문헌>
-모바일 광고 시장과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이해[kt 디지에코]
<전문용어>
-모바일 광고, 분석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