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 정리의 기술. 2 : 심플하고 명확한 그림문자의 기술!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320 |
제작기관 | 생각정리연구소2 |
도서URL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58950798&orderClick=LEB&Kc=#N |
저 자 | 나가타 토요시 |
제작년도 | 2009 |
키워드 | 종합예술가,정보의구조화,알파벳약자,도해표현,그림문자,5W2H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일과 공부를 효과적으로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이다.
메모와 노트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그림문자의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다.
항목별 노트를 그림문자로 바꾸어 보면 내용을 한눈에 들어오게 하고 기억하기 쉬우며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 아이디어 전달과정에 유용하다.
http://dia-installer.de/,http://messoft.logicnet.dk/ http:://graphviz.org/ http://inksecape.org/,http://openoffice.or.kr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그림문자의 매력과 비법을 알아보고 그림에 소질이 없어도 활용하여 정보를 정리해보자. 그림문자의 상황별 예제로 복잡한 이야기를 간단하고 알기 쉽게 정리하는 능력이 생길 것이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8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있다. 1-4까지 chapter에서는 비즈니스 그림문자능력, 감정과 움직임의 표현, 활용만점그림문자, 그림문자로 정리하는 뉴스등을 보여주고 , 5-8 chapter에서는 기호와 약자의 사용, 그림으로 생각하기, 그릶 문자메모, 그림문자노트 등을 소개한다. .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비즈니스 그림문자)
언어의 벽을 넘어 이해 할 수 있는 공통의 그릶기호
복잡한 뉴앙스를 전달하는 스케치, 읽는사람의 이해를 돕는 도해의 보조기호
(비즈니스 그림문자의 능력)
직장인에게 유용, 일이 즐거워지고 머리가 좋아진다, 좌뇌와 우뇌회전을 빠르게한다
(나만의 그림문자 그리는 법)
주변의 그림문자를 활용한다, 전문가의 아이콘을 따라한다.
(비즈니스현장에서 활용하기)
수첩과 노트에 활용, 메시지나 메일에 활용, 제안서에 활용,회의상담에 활용.
(감정과 움직임표현)
희노애락, 미묘한뉴앙스, 신체부위표현 몸의움직임표현,동물표현, 희노애락표현,말풍선 감정기호.
(서로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죄우의 뇌가 협력하여 정보를 처리한다)
도해사고와 그림문자는 좌우 뇌의 서로 다른 기능을 동ㅇ시에 사용하므로 처리능력이 급격히 향상된다.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익히기)
트리형, 새틀라이트형(3C분석,델타모델), 매트릭스형(SWOT) 사이클형(PDCA), 프로세스형(AIDMA), 그래프형(수급곡선 경험곡선)
(비즈니스현장에서 자주사용하는 약자)
cfn: confirm, etc:et cetera 등, EOF : end of file (마지막으로,이상입니다),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Mtg : Meeting, NDA : non discolosure agreement , N.A : not available (입수불가,해당없음), REQ:request(의뢰), ROI: return on invest TM:trade mark, TBDto be decided, BS/PL:balance sheet/profit&loss, NDA:non disclosure agreement비밀유지계약
(채팅트위터에자주사용하는 약자)
AFK:away from keyboard, AWOL:absence without leave,BFN:bye for now,FYI:for your information, IDK:I don't know,IMO:in my opnion BS:bullshit,
btw:by the way, J/K:just kidding, DM:direct message, IM: instant message,IRL:in real life,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아이디어구체화 단계에서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빠르게 설득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발표자는 생각을 정리하고 말과 문자만이 아닌 도해와 그림문자로 설명하면 시각적 효과로 이해가 빠르고 호응도가 높다. 보는 것이 믿는 것이고 믿는 것이 구매하는 것이니 사람들로 하여금 끌어당기는 마력이 있다.
문자 도해나 간단한 아이콘 표식 방법을 익히면 언제 어디서나 아이디어 비즈니스맨으로 효과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아이디어를 그림문자로 심플하고 명확하게 정리하는 예시 와 그 방법이 소개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 nagata@showcase-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