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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컬처 코드, 세상의 모든 인간과 비즈니스를 여는 열쇠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556
제작기관 리더스북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624994
저  자 클로테르 라파이유
제작년도 2007
키워드 품질,문화코드,문화상품,맞춤형 비즈니스,글로벌 비즈니스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글로벌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컬처 코드'의 이해로 세상은 눈에 보이는 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은 같은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르게 행동하고 판단한다. 그러므로 글로벌 기업에서는 한 지역, 한 나라의 사람들을 일반화시켜 물건을 만들거나 마케팅을 펼쳐선 안 된다. 이 책은 세계의 고객과 시장을 깊숙이 이해할 수 있는 단서로 '컬처 코드'를 소개한다.

이 책은 단순히 문화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각 문화에 있는 고유한 정신적 경향을 파악하는 것을 도와 기업들이 맞춤형 비즈니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흥미진진한 사례들을 많이 수록하여 일반인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훌륭한 경제교양서입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자신이 신사숙녀로 대우 받을 때 고객을 '신사숙녀;처럼 대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176

우리가 진실로 원하는 것은 직업을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이며,또한 스스로의 능력을 입증함으로써 성공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얻는 것이다. 194

다양한 각인들에 대한 다양한 코드들이 모두 결합되면, 이 문화 속에 사는 사람들이 의식하지 않고 사용하는 '준거체계(reference system)'가 생겨난다. 그리고 이런 준거체계들이 지침이 되어 다양한 문화가 다양한 방법으로 형성되어간다.

각인과 코드의 관계는 자물쇠와 비밀번호의 관계와 같다. 자물쇠는 올바른 숫자로 맞춰야 열 수 있다. 광범한 각인의 코드를 찾아내는 일에는 아주 깊은 의미가 있다. 코드를 찾아내면 우리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중 하나, 즉 "우리가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코드를 이해하면 놀랍고 새로운 도구가 생긴다. 우리 자신과 우리의 행동을 볼 수 있는 '새로운 안경'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 안경을 쓰면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을 보는 방식이 달라지며 우리가 항상 의심해왔던 것이 사실임을 입증해준다. 코드는 사람들이 어떻게 다른가를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26-27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옮긴이의 글_ 보이는 대로 돌아가지 않는 세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작하는 글_ 인간과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안경
Chapter 01문화적 무의식의 발견
코드를 발견하는 다섯 가지 원칙
사람들의 말을 믿지 마라
감정은 학습에 필요한 에너지다
내용이 아닌 구조가 메시지다
각인의 시기가 다르면 의미도 다르다
문화가 다르면 코드도 다르다
제3의 무의식, 문화적 무의식
Chapter 02 사랑과 유혹, 섹스에 대한 코드
청년기적 문화의 성장통
문화가 젊다는 것의 의미
성장을 거부하는 영원한 젊은이들
미국 문화의 청년기적 특징들
왜 사랑은 늘 헛된 기대로 끝날까
유혹은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섹스는 없고 폭력은 있다
롤러코스터를 타다
Chapter 03 아름다움과 비만에 대한 코드
폭력과 도피에서의 줄타기
아름다움과 섹시함은 다르다
아름다움 안의 신비로움을 찾다
비만은 문제가 아니고 해결책이다
비만의 반대편에는 관계가 있다
욕구를 저버리기 위한 퇴행
구원의 추구
Chapter 04 건강과 젊음에 대한 코드
언제나 생존이 우선한다
주술치료사에게서 배운 것
활동은 계속되어야 한다
의사와 간호사, 그리고 병원
절제를 강요하지 마라
젊음에 매혹되는 이유
젊음이라는 가면 쓰기
젊음에 대한 환상을 판다
파충류 뇌가 우리에게 거는 말
Chapter 05 가정과 저녁식사에 대한 코드
생물학적 체계를 넘어서
야구가 국민적 오락이 된 이유
가정으로의 귀환에 대한 애착
가족에 대한 감정이 존재하는 곳
음식 만들기와 저녁식사의 의미
중요한 것은 음식이 아니라 재결합이다
가정은 마음속에 있다
Chapter 06 직업과 돈에 대한 코드
먹고살기 위해 일한다
더 바쁘게 더 오래 일하는 이유
자신의 직업에서 정체성을 찾다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를 찬양하다
직업에 대한 코드가 기업에 주는 교훈
돈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공돈은 나를 증명해주지 못한다
금전적 성공과 훌륭함은 같다
Chapter 07 품질과 완벽함에 대한 코드
단지 작동하면 된다
디자인보다는 기능이 먼저다
실패에서 배우고 더 강해진다
완벽함보다는 편리함을 요구한다
아이디어는 문화에 맞아야 한다
Chapter 08 음식과 술에 대한 코드
많을수록 좋다
배를 채우기 위해 먹는다
음식은 안전한 섹스다
패스트푸드 제국을 위한 변명
품질이 아니라 양과 속도로 승부한다
술은 취하기 위해 마신다
술과 권총, 무엇이 더 위험할까
일하기 위해 먹고 마신다
Chapter 09 쇼핑과 사치품에 대한 코드
골드카드의 애호자들
세상과의 재결합을 위해 떠나다
물건을 사는 것과 쇼핑은 다르다
쇼핑의 즐거운 경험을 팔아라
사치스러울수록 계급도 올라간다
성공과 진보의 상징이 되다
명분이 있으면 안전하다
Chapter 10 미국 문화에 대한 다른 문화의 코드
벼락출세자를 바라보는 눈
프랑스인의 미국 문화에 대한 코드
독일인의 미국 문화에 대한 코드
영국인의 미국 문화에 대한 코드
자국의 코드와 외국의 코드를 결합시키기
코드와 잘 맞는 삶을 살기
Chapter 11 미국 대통령에 대한 코드
비전을 갖춘 반항자
지도자는 반란을 이끄는 사람이다
코드와 맞는 투표를 하다
대통령은 최고의 연예인이다
Chapter 12 미국에 대한 미국인의 코드
성숙도 포기도 거부하는 나라
거시 문화의 대가들
꿈의 창조자를 꿈꾸다
비관주의를 비관하다
일차적 사명은 꿈을 살리는 것
처방은 준비되어 있다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문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창조되고 발전해가지만 변화의 속도는 더디다. 문화는 여러 세대 동안 의미 있는 변화를 겪지 않을 수도 있다. 문화가 정말로 변화할 때, 그 변화는 우리의 뇌처럼 강력한 각인 장치를 통해 일어난다. 이러한 강력한 각인을 통해 문화의 준거 체계가 바뀌며, 그 의미는 다름 세대로 전달된다. (52쪽)

전세계에서 유혹에 관한 각인 발견 작업을 진행할 때, 유혹에 대한 미국인의 코드와 노년기적 문화들의 코드를 비교해볼 기회가 있었다. 미국의 코드가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과 같은 노년기적 문화를 가진 나라들의 코드와 다르다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 유혹의 개념에는 미국인을 불편하게 하는 어떤 것들이 있었다. (68쪽)

문화가 다르면 동일한 원형이 전혀 다른 반대 원형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 자유의 반대 원형은 금지가 아니라 ‘특권’이다. 전 역사를 통틀어 프랑스인은 특권 계급이 지배하는 시기와 이 계급이 전복되어 국가가 특권과 귀족제도를 폐지하는 시기 사이를 오락가락해왔다. (87쪽)

[미국인에게] 하이힐은 사교모임에는 적합하지만 직장에 신고 다니기에는 너무 섹시하다. 몸에 꼭 끼는 짧은 옷은 남편을 동반한 사적인 칵테일 파티에서는 허용되지만 독신자가 그런 옷을 입고 클럽에 가면 불량한 여자로 보인다. 짙은 화장은 시내에서 야간근무할 때는 괜찮지만 슈퍼마켓에 갈 때는 사람들의 눈총을 각오해야 한다. (89쪽)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미국은 많은 수의 이주민들을 계속 받아들이기 때문에 미국 문화에는 여전히 갱신과 재창조의 의식이 살아 있다. 이런 상황이 미국을 늘 젊게 만든다. (131쪽)

영국인들은 젊음을 따분하게 여긴다. 젊은 사람들은 미숙하고 쉽게 실수를 저지른다. 영국인은 젊은이를 인내심을 가지고 대해야 하는 어린아이쯤으로 여긴다. 미국인은 젊은이들의 활력과 열정을 찬양하지만 영국인은 괴짜들의 활력과 열정을 찬양한다. (136쪽)

미국인들은 신세계에서 새로운 출발의 기회를 얻기 위해 기존의 모든 소유물을 포기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익숙한 생활을 모두 버리고 미국으로 왔다. 이런 과정에서 가정은 그들 자신뿐 아니라 그들이 이루어낸 문화 전체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147쪽)

노사관계는 직업에 관한 그 나라 사람들의 태도를 반영한다. 프랑스에서는 직업에 대한 욕구가 쾌락추구에 대한 욕구보다 우선순위가 낮다. 프랑스인들은 직업에 즐거움을 주지 않을 경우 차라리 실직을 선택한다. (177쪽)

미국인들은 가족의 재산만으로 살아가는 이들을 별로 존경하지 않지만, 물려받은 재산 위에 다시 스스로 상당한 업적을 이뤄낸 사람에 대한 감정은 전혀 다르다. (189쪽)

미국인들은 큰 저택과 최고급 자동차, 고품질의 주방시설, 디자이너 의상 등 사용이 가능한 사치품을 찾는다. (…) 이탈리아 문화에서는 예술적 가치로 사치품을 규정한다. (…) 프랑스 문화는 쾌락을 중시한다. 프랑스에서 사치품은 아무 일을 하지 않고 쓸모없는 물건(아름답고 조화롭지만 실용적 기능은 없는 것)을 소유할 수 있는 자유를 상징한다. (244쪽)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문화란 사회구성원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며, 나아가 다음 세대에 전달되는 기술, 경제, 사회조직, 정치, 종교, 가치, 언어를 포함하는 생활양식의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단다. 그러니까 우리들은 문화에 둘러 쌓여있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 살고 있는 곳을 떠나 다른 장소에 가면 먹는 것에서부터 언어 등이 아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곳의 환경에 적합한 삶의 방식을 택하기 마련인 거지. 이것을 흔히 적응이라는 말로 표현하는데 이렇게 환경에 적응하는 사람이나 집단은 살아남을 수 있지만,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 이동하거나 죽는다. 문화란 이처럼 우리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부산물 이라고 말할 수 있고. 우리들은 흔히 사람들이 이성적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결코 그렇지 않음을, 이 책에서는, 문화코드를 통해 경험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