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제품에 꼭 맞는 패키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하고 어떠한 프로세스로 진행이 되나?

작성자 : 구단희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7.09.14 09:56:46 조회 : 597 키워드 : 기업아이덴티티,브랜드아이덴티티

노루궁뎅이버섯차를 재배하여 제품화 하고 싶다.

버섯 차라 함은 젊은층이 쉽게 접근하기에 맛이 이상할 것 같다는 선입견 때문에

차포장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들만 마시는 차 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내몸을 위한 투자,

내몸을 위한 사치,라는 생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을 원한다.

이러한 포장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하나?

 


설명

(패키지디자인을 위한 준비)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상품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창업기업의 경우, 브랜드 아이덴티티(identity)와 기업 아이덴티티(identity)를 동일시하고 이 아이덴티티를 일관성있게 소비자들에게 반복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여기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는 기업의 문화와 철학, 비전, 역할 등을 의미한다. 패키지디자인에는 이 아이덴티티가 표현되어야 한다. 때문에, 패키지 디자인에 앞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사항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설정하는 것이다.

 

(패키지디자인 프로세스)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는 1)정보수집 및 분석단계, 2)디자인 계획단계, 3)디자인 시안 설계단계, 4)디자인평가 및 확정단계, 5)설계 및 샘플제작단계, 6)제작․출시단계, 7)평가․분석단계 로 나뉜다.

 

 

 

패키지디자인 전에 타사의 패키지디자인 사례를 연구하고 우리 제품의 디자인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다양한 패키지디자인 사례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이다.

 

<참고자료·문헌>

패키지디자인, 최동신,박규원 외 5인 저, 2006, 안그라픽스

 

<전문용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업 아이덴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