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와주세요

아이디어사업화 과정의 궁금한 사항을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으로 회원간 지식을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질문

연구개발 원거리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인식하기 위한 아이디어 특허를 구상 중입니다.

작성자 : infoteck 작성일 : 2018.05.29 09:56:10 추천 : 1 답글 : 1

(질문 배경 및 동기)
원거리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인식하기 위한 아이디어 특허를 구상 중입니다.
이미 여러가지가 출원된것으로 조사되었기에 방법이나 목적을 달리하여 차별화하고자 합니다. 
타겟에 있는 밧데리 등의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동일한 에너지라면 타겟과의 거리가 멀수록 좋은 통신방식과 근거리(20미터 내외)에서의 통신방식을 조사 중입니다. 
NFC와 RFID에 대해 조사는 해 보았는데, nfc는 해당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타의 방법은 알지 못합니다. rfid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다고 하여 조사하고 있습니다. 

(답변 요청 사항)
0. 원거리에 있는 사람이나 물건을 인식하기 위한 아이디어(예: 미아 찾기, 분실방지 등)에 대해 알고 계신 것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상기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기 위해 NFC와 RFID 그리고 다른 통신방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2. 1에서의 통신방식별 에너지(전력) 소모에 대한 자료를 어디가면 얻을 수 있나요? 
3. 이런 것에 대해 전문연구소나 기관을 접촉하는 방법은 없나요?  지원제도?


답변 요청 종류 : 경험치
질문자 유형 : 예비창업단계 / 직장인
※ 질문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공개 또는 비공개로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변

작성자 : ikjaeclab 작성일 : 2018.05.29 13:34:43 추천 : 2 댓글 : 1 평가점수 :

세가지 질문을 하나로 답변하고자 합니다.  

원거리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인식하려면 센서가 있어야 합니다. 센서가 감지한 데이터를 NFC, 비콘, 블루투스 등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지요. 센서는 센싱기능, 통신기능, 통제기능이 포함된 작은 컴퓨터입니다. NFC, 비콘, 블루투스 등은 통신방식으로 센서가 감지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데이터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우리는 생활에서 늘 센서를 이용하고 있지만 센서의 존재를 모르고 있습니다. 공중화장실에 사람이 물러나면 물이 나오는 기능은 센서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핸드폰에는 17종. 자동차에는 200종 가량의 센서가 있습니다. 센서에 관한 다양한 자료가 창업역량개발원에 있습니다. 무료회원제이오니 회원가입 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kncs/3362 센서의 종류에 관한 자료입니다. 

http://cafe.naver.com/kncs/3445 센서산업 관련 자료입니다.  

http://cafe.naver.com/kncs/3493 센서학회 등 센서관련 연구기관 관련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