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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디바이스 기술 동향

기사 게재일 : 2019.06.17 작성자 : oksug10 ARㆍVR | 공통 2019.06.17 17:33:53 추천 : 0 조회 : 1046

[소개글]

(핵심주제)

가상/증강현실 기술 개념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의 기술 동향을 살펴보았다.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현실 세계에서 제공되는 시각 정보와는 분리되고 완전히 가상세계의 정보만을 받아들이게 되는 개념을 의미하며, 증강현실은 현실 시각 정보에서 확장된(augmented) 가상 영상 정보를 동시에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을 말한다. 증강현실 디바이스는 크게 헬멧형, 고글형, 안경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기의 틀(폼팩터)에 따라서 AR 디바이스의 성능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광학, 디스플레이, 센서, 나노 소재, 초정밀 공정, 뇌 과학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증강현실 디바이스의 기술 동향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아직, 대중적 관심에 비해 증강현실 기술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고, 전반적인 기반 기술의 한계와 콘텐츠 부족 등으로 인하여 완벽한 대중화까지는 시간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증강현실 기술은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완화하며,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하여 사회 계층별로 제공되는 정보의 편중을 해결하여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이기에 선제적 대응으로 국민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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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1부에서는 가상/증강현실 기술 개념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의 기술 동향을 살펴보았다.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현실 세계에서 제공되는 시각 정보와는 분리되고 완전히 가상세계의 정보만을 받아들이게 되는 개념을 의미하며, 증강현실은 현실 시각 정보에서 확장된(augmented) 가상 영상 정보를 동시에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을 말한다. 증강현실 디바이스는 크게 헬멧형, 고글형, 안경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기의 틀(폼팩터)에 따라서 AR 디바이스의 성능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2부에서는 3차원 공간 광 이미지 형성 기술로서 볼륨 디스플레이 기술 두 가지와 대면적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그리고 최근 각광 받고 있는 홀로그래픽 AR 디스플레이를 선정하여, 기본원리와 기술이슈를 소개한다. 특히, 복소 공간 광 변조기는 디스플레이의 화질 특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노이즈 필터링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소형화와 웨어러블(wearable), 포터블 (portable) 디바이스 형태의 고화질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구현이 가능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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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AR 기술이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초기 단계로, 전반적인 기반 기술의 한계와 소량 주문 생산으로 인한 높은 비용, 디바이스 보급 상황 및 응용서비스 개발자들의 비적극적인 참여에 따른 부족한 콘텐츠 등으로 인하여 증강현실 기술이 당장에 대중화되기에는 장벽이 높으며 시간이 더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증강현실은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기업의 홍보와 제품설명 등 다양한 부분에 사용이 가능하기에 본 보고서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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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융합연구센터는 혁신성장에 기여하고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기 위하여 국가 융합연구정책 및 전략 방향을 수립한다. 비전으로는 국가를 대표한는 융합연구 정책의 싱크탱크역할을 위해 정부 융합 졍책연구, 융합연구 사업기획, 융합정보 분석 및 제공, 네트워크 구축 및 확산등을 한다.


[보고서 목차]

  • 머리말
  • 가상현실 기술동향
  • 가상현실 산업동향
  • 맺음말


[초록 요약]

광학, 디스플레이, 센서, 나노 소재, 초정밀 공정, 뇌 과학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증강현실 디바이스의 기술 동향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아직, 대중적 관심에 비해 증강현실 기술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고, 전반적인 기반 기술의 한계와 콘텐츠 부족 등으로 인하여 완벽한 대중화까지는 시간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증강현실 기술은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완화하며,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하여 사회 계층별로 제공되는 정보의 편중을 해결하여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이기에 선제적 대응으로 국민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관련 지식]

가상·증강현실 기술개발 동향 및 시장 전망 - ITFIND - IT 지식포털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150&boardParam2=7150

가상가상·증강현실 기술개발 동향 및 시장 전망 - ITFIND - IT 지식포털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91158620462


[관련 동영상]

인생을 바꿀 미래 기술 VR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mDvZrN6xreQ

LBS(위치기반서비스) AR(증강현실) 앱의 현황 및 발전 전망

https://www.youtube.com/watch?v=dKJcgnBeUK8


[서지사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www.kist.re.kr


[원문보기]

crpc.kist.re.kr/user/nd49151.do?View&uQ=&pageST=TOTAL&pageSV=&itemShCd1=&pageLS=10&page=1&pageSC=REGDATE&pageSO=DESC&dmlType=&boardNo=00006805&dml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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