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제 4의 물결, 생존의 조건 - 1부. 이미 시작된 산업혁명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050
제작기관 YTN SCIENCE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46
키워드 4차산업혁명, 스마트팩토리, 사물인터넷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YTN 사이언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생존을 위한 대비에 대한 주제로 제작된 영상이다. 세계 각국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위기 돌파를 위한 사례를 제시하고 우리나라의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그동안 제조업 같은 전통산업들에서 빛나는 발전을 해왔던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도 이와 같은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변화, 혁신을 해야만 하는데 그 변화와 혁신을 방향을 제시해 주는 동영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신기술 R&D 투자, 제조업 전반의 스마트팩토리화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한국 현실에 맞는 스마트한 제조업 구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한 생산방식의 혁명을 이루어내야 한다.

 

[목차 구성]

  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2. 해외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위기 돌파 사례
  3. 국가별 R&D 현황
  4.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위기 돌파 사례

 

[동영상 속으로]

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혁명의 시대이다.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제품역량, 서비스역량, 제조역량 등 4차 산업혁명이 제공하는 촉진요인으로 융합해서 어떻게 디지털화하고 어떻게 지능화하거나 스마트화하며,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데이터기술(DT) 산업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IoT, 클라우드, AI 등 개별적으로 발전해오던 산업들이 최근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이 전개되는 것이다. 변화의 계기는 아마존, MS, 구글 등 선두기업들의 경쟁으로서 첨예한 경쟁이 더욱 격심해지는 양상이다. 그런데, 이러한 선두기업들의 경쟁은 DT 산업의 융합과 DT 기술의 발전 가속화, DT 산업생태계 형성, 기존 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 DT 산업은 글로벌 선두그룹에 진입할 수 없을까? 이를 위해서는 국내산업 발전과 더불어 국내 소수 선두기업의 글로벌 선두그룹 진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를 통하여 우수인력 양성, 후광효과를 통한 산업 브랜드 제고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 방향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정부와 선두기업들의 원활한 의견교환과 소통이 확립되어야 한다. 둘째, 기업 차원에서 강한 글로벌 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을 가져야 한다. 셋째,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과의 DT 기술 협력을 대폭 확대하여 국내 DT 기업의 해외 진출의 길을 열어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정부는 국내산업 발전과 더불어 클라우드 중심의 DT 산업생태계 구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우리나라의 제조업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 위기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 전반의 위기일 수 있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일들을 해야할까? 제조업 분야의 스마트팩토리화가 그 대안 중에 하나라고 본 영상은 제안하고 있다.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을 고민해 볼 사람이 봐야할 영상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우리나라 제조업 및 다른 산업 분야에 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를 파악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사업화 하려는 사람들이 전략 도출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영상이다. 이 영상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위기 극복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보기를 권한다.

 

[관련 지식]

4차 산업혁명 주도 데이터기술 산업의 변화와 한국의 과제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12&state=view&idx=54638

 

2018 최진기의 생존경제 - [3]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CEIwSNsYB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