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산업다큐 4.0 - 미래성장 보고서2_가제트(Gadget) 세상을 바꿔라, 스마트기기 편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77
제작기관 YTN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4
키워드 스마트기기, 웨어러블디바이스, 바이오헬스, 헬스케어

[동영상 속으로]

본 영상은 스마트기기를 주제로 제작되었다. 스마트기기의 정의, 스마트기기의 역사 및 보유현황 전망, 스마트기기의 활용 등 스마트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각 기술 분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기기라는 매개체가 반드시 필요하다. 스마트기기에 대한 이해 없이는 4차 산업혁명을 현실에서 활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스마트기기에 대하여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상으로 보아 선택하였다.

지금 세계의 스마트기기 동향은 어떻게 하면 스마트기기를 다양한 산업에 접목시키고 스마트기기 하나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마트기기는 더 간편해지고 안전해지며, 지금보다 더 친환경적일 것이다.

 

[목차 구성]

  1. 스마트 기기의 역사
  2. 스마트 기기의 정의
  3. 스마트기기의 보유현황과 전망
  4. 스마트기기의 활용
  5. 스마트기기의 R&D

 

[동영상 속으로]

세계 최초의 휴대용 스마트기기는 배낭형 컴퓨터이다. 스마트 기기는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에서 지식을 뽑아내서 무엇인가를 처리할 수 있는 종류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원초적으로 본다면 과거에 인터넷에 연결된 PC부터가 스마트기기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기기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먼저 활성화가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 기기는 스마트뱅킹, 생체인식기술, 디지털문신, 헬스케어 기술, 스마트공장 등 4차 산업혁명 각 분야에서 활용되는 기술이다.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1990년대 초 휴대용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1994년 토론토 대학의 Edgar Matias와 Mike Riucci는 세계 최초로 손목용 컴퓨터를 개발하였다. 2010년에 접어들면서 웨어러블 제품은 IEEE, IETF 및 기타 WPAN 및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이어지는 블루투스 기술과 같은 기타 업계 표준으로 통합하기 시작하였다. 2014년 5월, 구글이 Google Glass의 첫 프로토타입을 출시하였다. 같은 시기 애플, 삼성, 소니 등이 iWatch, Galaxy Gear, Smart Watch 등을 줄이어 출시하였다.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의 분야는 다양하다. 그러나 하나의 공통점을 뽑자면 스마트기기를 통하여서만 현실에서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스마트기기는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원활한 적용이 가능하다. 본 영상은 이러한 스마트기기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상이다.

 

4차 산업혁명은 여러 가지 분야가 있다. 그러나 스마트기기를 통해서만 현실에서 구현이 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고자 하는 개발자의 경우 스마트기기의 특성을 이해해야만 사업화가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영상을 이용하여 스마트기기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사업화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 보면 좋을 것이다.

 

[관련 지식]

미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4902&searchNationCd=101001

 

[미래직업보고서 드림웍스 181204] 미래 기술을 입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https://www.youtube.com/watch?v=_jvFMT6Qx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