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상상, 현실이 되다 - 4차 산업혁명 1부
분  류 ARㆍVR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107
제작기관 YTN 사이언스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45
키워드 4차산업혁명,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3D프린터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YTN 사이언스가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제작한 영상이다. 1,2,3차 산업혁명에 이어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발전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달라지는 트랜드와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미리 알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를 위한 4차 산업혁명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유용한 동영상이다.

지금 세계는 인간을 위한 현실과 가상의 융합으로 명명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과 일상 생활이 변화되는 현지 진행형의 미래가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목차 구성]

  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2.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
  3.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
  4. 국내외의 4차 산업혁명 사례

 

[동영상 속으로]

4차 산업혁명은 모든 기기들이 지능화돼서 함께 일을 하고 또한 유익한 일을 하는 것이 생명이며, 기계들에게 눈을 붙여줄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3D프린팅, 사물인터넷 등이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다. 의료분야에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되고 있으며, 헬스케어는 기존의 의료서비스에 질병 예방 및 관리 개념을 합친 전반적인 건강관리 사업을 말하고, 포켓 닥터는 의사, 환자 간 원격 진료를 하는 의료 시스템이다.

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데이터기술(DT) 산업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IoT, 클라우드, AI 등 개별적으로 발전해오던 산업들이 최근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이 전개되는 것이다. 변화의 계기는 아마존, MS, 구글 등 선두기업들의 경쟁으로서 첨예한 경쟁이 더욱 격심해지는 양상이다. 그런데, 이러한 선두기업들의 경쟁은 DT 산업의 융합과 DT 기술의 발전 가속화, DT 산업생태계 형성, 기존 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 DT 산업은 글로벌 선두그룹에 진입할 수 없을까? 이를 위해서는 국내산업 발전과 더불어 국내 소수 선두기업의 글로벌 선두그룹 진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를 통하여 우수인력 양성, 후광효과를 통한 산업 브랜드 제고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 방향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정부와 선두기업들의 원활한 의견교환과 소통이 확립되어야 한다. 둘째, 기업 차원에서 강한 글로벌 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을 가져야 한다. 셋째,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과의 DT 기술 협력을 대폭 확대하여 국내 DT 기업의 해외 진출의 길을 열어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정부는 국내산업 발전과 더불어 클라우드 중심의 DT 산업생태계 구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을 위하여 현실과 가상의 융합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변화의 트랜드를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알고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 본 영상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해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영상은 4차 산업혁명의 정의에서 시작하여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 주요 분야, 사례 등을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아이디어로 사업화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본 영상을 통하여 사업의 방향을 설정해 보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지식]

4차 산업혁명 주도 데이터기술 산업의 변화와 한국의 과제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12&state=view&idx=54638

2018 최진기의 생존경제 - [3]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CEIwSNsYB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