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사물과 기억의 기록, 홀로그램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912
제작기관 YTN 사이언스
강  사
제작년도 2013
상영시간 42
키워드 4차산업혁명, 홀로그램, 홀로그래피, 입체영상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YTN 사이언스에서 홀로그램을 주제로 하여 제작한 동영상이다. 3D의 한계를 넘은 완벽한 디스플레이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홀로그래피 기술은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더 진회를 거듭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보하는 기술의 각 분야는 가시적으로 디스플레이 되어야만 현실 공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기술 중 진보화된 분야가 홀로그램으로 완벽한 디스플레이 기술로 인정받는 홀로그래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상이다.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IT기술을 홀로그래피에 접복하게 되면 촬영부터 알고리즘 개발, 디지털 홀로그래피를 제작하는 것이나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데 상당한 강점이 될 것이다.

 

[목차 구성]

  1. 홀로그램의 정의
  2. 홀로그램의 발달사
  3. 홀로그래피 입체영상의 원리
  4. 홀로그램의 적용 분야

 

[동영상 속으로]

홀로그램은 무한시점, 상하좌우, 대각선 어느 포인트에서든지 사람이 두 눈을 가지고 스테레오를 느낄 수 있는 모든 지점에서의 영상정보를 가지고 있다. 홀로그래피는 홀로그램을 만들고 디스플레이 하는 기술로 360도 입체영상을 구현한다. 디지털 홀로그래피는 화소로 구성된 장치에 의해 디지털 홀로그램을 획득, 생성하고 파면, 복원이 가능하다. 홀로디지로그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같은 공간에서 감성적인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개념의 디지로그 미디어이다.

홀로그램은 물체의 표면으로부터 반사되는 (Hologram) 빛을 기록했다가 3차원상에서 재구성해 보여주는 실감형 기술이다. 홀로그램(Hologram)은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동일한 입체감과 현실감을 제공해 주는 인간친화형 실감형 콘텐츠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홀로그램 기술은 구현방식에 따라 투과형(transmission)과 반사형(reflection) 홀로그램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홀로그램을 기록할 때 기록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추천의 글]

실제가 아니지만 실제인 것처럼 완벽하게 디스플레이 해주는 기술이 홀로그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각 기술의 발전을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완벽한 디스플레이 기술인 홀로그램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영상은 4차 산업혁명 분야 중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상이다. 홀로그램이라는 완벽한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사업화 전략을 구상하기 위한 적용원리, 적용 분야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영상이다.

 

[관련지식]

스마트 제조 홀로그램

http://smroadmap.smtech.go.kr/0201/view/m_code/A120/id/264/idx/1668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공간! 홀로그램 공연!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AcKgXeQXW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