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증강현실
분  류 ARㆍVR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92
제작기관 YTN 사이언스
강  사
제작년도 2013
상영시간 41
키워드 4차산업혁명, 증강현실, AR, VR, 가상현실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YTN 사이언스에서 증강현실을 주제로 제작한 영상이다. 허공에 대고 손을 움직이면 움직임에 따라 사진과 정보가 눈 앞에 배열되는 장면 등 영화의 한 장면으로 생각했던 장면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증강현실 기술을 통하여 현실화되고 있다.

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분야 중에 하나이며, 의료, 군사, 게임 등 앞으로 많은 산업 분야에서 적용될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에 대하여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구현 과정, 활용분야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유용한 영상이다.

증강현실 기술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고도의 렌더링 기술, 실내외와 무관하게 현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술, 제대로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 등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구현된 증강현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구성]

  1. 증강현실의 정의
  2.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
  3. 증강현실의 구현 과정
  4. 증강현실 관련기술
  5.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사
  6. 증강현실의 활용분야

 

[동영상 속으로]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에다가 가상의 이미지를 합친다든지 추가적인 정보를 얹어서 사용자들이 숙련공이 아니더라도 차수리가 가능하게 한다든지 현실을 가상과 결합해서 더 많은 정보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증강현실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위치정보 시스템에 현재 위치 정보를 전송하고 위치정보 시스템이 위치 관련 정보를 전송하면 그 정보를 바탕으로 위치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으로 증강현실이 구현된다.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마커인식기술, 영상합성기술, 디스플레이 기술이 필요하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제공간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증강하여 사용자가 증강된 가상정보와 상호작용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현실공간을 직접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로 활용하는 증강현실은 가상세계 구성을 위한 3차원 모델링의 부담을 줄인 반면, 사용자 이동과 주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실시간 정보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

 

[추천의 글]

증강현실은 마커인식기술, 영상합성기술,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분야 중에 하나이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이며,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 증강현실 기술을 통하여 적용가능한 분야 등 증강현실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상이다.

 

증강현실은 향후 의료, 게임, 군사 분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분야이다. 해당 분야에서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사업화를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사업화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지식]

증강현실(AR) 기술개발 동향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164/0905002196/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증강현실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w_mpawK16X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