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스마트 홈 미래를 꿈꾸다
분  류 스마트홈 - 스마트 홈
추천수 / 조회수 0 / 944
제작기관 YTN 사이언스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9
키워드 4차 산업혁명, 스마트홈,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동영상 소개]

이제 집은 단순히 거주 공간을 넘어서 스마트홈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영상은 스마트홈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 스마트홈 제품 제조 업체를 소개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홈의 역할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집은 단순히 거주 공간을 넘어서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만난 스마트홈으로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국내 스마트홈 제조업체의 사례를 통하여 국낸 스마트홈의 현 주소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영상이다.

기존의 집이 단순히 거주를 위한 공간이었다면 스마트홈은 집주인이 얼굴 인식만으로 집에 들어갈 수 있고, 방에 들어서면 실내조명이 자동으로 켜지며, 음성으로 명령하면 가전제품이 작동되는 등 스마트폰을 통하여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는 공간이다. 스마트홈을 통하여 집이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하였다.

 

[목차구성]

  1. 스마트홈의 정의
  2. 스마트홈의 적용 사례
  3. 스마트홈의 구성
  4. 국내 스마트홈 기업의 해외 진출

 

[동영상 속으로]

스마트홈이 적용된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주방에 있는 가스의 안전제어, 외출 모드 설정 후 침입자 감시, 모니터를 통해서 집안의 온도/습도/공기 상태에 대한 확인,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 등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스마트홈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과 접목되어야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IoT를 적용한 스마트홈 가전 시장 규모가 지난 2015년 575억 달러(약 65조 원)에서 2019년 1115억 달러(약 1220조 원)으로 연평균 19% 증가할 전망이다. IoT와 연결되는 전자기기 수는 2017년 약 200억 개에서 2021년 500억 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스마트홈 관련 서비스 시장이 2015년 20억 달러에서 2020년 15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다고 전망했다. 스마트홈은 아직은 초기 단계이나 IoT, 무선기기, 보안 기술의 성장으로 인해 그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미래 성장 잠재력 또한 매우 높다고 평가받고 있는 분야다.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집은 스마트폰을 통해 집 안의 조명, 전력, 냉난방, 환기, 방법 등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것들을 구현 가능하게 만드는 스마트홈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유용한 영상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망한 사업아이템은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그중 사람이 편한함을 느끼게 하며 휴식을 위하는 곳은 집이다. 이러한 집에서 좀 더 편한함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스마트홈이다. 사람들이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아이템이 무엇이며, 발견한 아이템을 사업화하는데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이다.

 

[관련 지식]

가전, 포털업계, 건설사까지 자체 개발 ‘스마트홈 플랫폼’ 경쟁 돌입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2&sub=001&idx=41561

 

미래형 혁신 주거 공간 스마트 홈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veqviz5lzX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