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류를 위한 새 바람 4차 산업 혁명 1회 - 사물인터넷 모든 것이 연결된다
분  류 IoT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95
제작기관 YTN 사이언스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45
키워드 4차산업혁명,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YTN 사이언스에서 사물인터넷을 주제로 하여 제작한 영상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기존의 산업혁명과 다른 점은 바로 연결성이다. 인류의 삶의 방식을 바꿀 거대한 흐름의 한 가운데 모든 것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세상이 있다.

한국이 어떻게 사물인터넷을 발전시켜 나갈것인지에 대한 문화론적 접근이 중요한 상황에 놓여있다. 한국적인 사물인터넷의 설계와 그것을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이 가능할 때 한국은 4차 산업혁명이 걸맞는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목차 구성)

  1. 사물인터넷의 정의
  2. 사물인터넷 적용 사례: 스마트 홈, 클라우드, 스마트 거울, 지그비 & 지웨이브 등
  3. 산업에의 적용: 산업인터넷,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4. 해외의 사물인터넷 적용 사례

 

(동영상 속으로)

사물인터넷(IoT)은 인터넷 환경에서 센서가 부착된 사물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혹은 환경을 의미하는 말이다. 2020년 까지 500억 개의 디바이스가 사물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이를 현재의 인구로 나누면 1인당 6개 정도의 디바이스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가 개인을 둘러싸고 대화를 하듯 통신하면서 인간을 돕는 상황이 연출 될 것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2016년에 발간한 연구보고서 “사물 인터넷 실시간 유해물질 탐지 시스템 개발”에 의하면 사물인터넷의 3대 주요 기술은 센싱기술,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센싱기술은 사물인터넷의 센서로부터 정보를 수집, 처리, 관리하며 인터페이스 구현을 지원하여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추천의 글)

사물인터넷은 독립된 디바이스들이 통신을 기반으로 해서 각자의 독자적인 센서를 가지고 마치 인간과 대화하듯이 스스로 대화하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행동을 결정하고 마침내 행동에 대한 결론을 받게 되는 것을 말한는데, 4차 산업혁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연결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감한할 때 사물인터넷에 대한 이해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의 시작이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유용한 영상이다.

사물인터넷은 연결성이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주제로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물인터넷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상이다. 이 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사물인터넷 사업화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관련 지식)

사물인터넷(IOT) 기술 동향

http://www.ndsl.kr/ndsl/issueNdsl/detail.do?techSq=187

MBC다큐프라임 “사물인터넷”

https://www.youtube.com/watch?v=iGRBWvrBu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