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공지능, 능력은 물론 그 한계까지 알아야 합니다.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998
제작기관 세바시 강연
강  사 김진형
제작년도 2018
상영시간 14
키워드 인공지능, 4차산업혁명, 코딩, 컴퓨터역사

(동영상 소개)

본 강의는 세바시 950회 강의로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인공지능의 개발 방법, 인공지능의 한계점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최근에 인공지능 알파고의 능력을 보고 놀라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는 만능의 존재는 아니며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이이해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강의는 인공지능의 능력과 한계를 정확히 이해하여 인공지능의 능력을 활용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기회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목차 구성)

  1. 인공지능 : 컴퓨터가 지능이 필요한 일을 하게하는 기술
  2. 70년 컴퓨터 역사는 인공지능의 역사입니다.
  3. 인공지능의 개발 방법 : 코딩, 기계학습
  4. 뛰어난 인공지능에도 한계가 존재

 

(동영상 속으로)

인공지능의 정의에 대하여 명확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역사는 컴퓨터의 역사인 70년과 같으며,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과정은 코딩, 기계학습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뛰어난 인공지능도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세계적으로 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나름의 국가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인 미국 대비 후발주자로 기술격차는 약 80% 수준으로 2년 이상의 격차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IT 세계 최강국인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의 AI 기술 제고방안 모색과 과감한 투자, 핵심인재 개발, 정부차원의 각종 빅데이터 제공 등을 통한 전략적 접근 시 세계시장을 예상보다 빨리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계뿐만 아니라 학계와 연구계에서도 인공지능 기술력 확보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을 주축으로 한 AI 연구모임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캐글(Kaggle) 등 AI 관련 각종 세계적 분석 및 경진대회는 AI 개발자들의 많은 동참 속에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이 오픈소스로 개발되고 있어 또 다른 문화가 창출되고 있고 개발자들의 기술력을 제고하는 데 큰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추천의 글)

본 강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정의와 한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의 적절한 활용 방안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해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아이디어 사업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아이디어 사업화를 생각하는 분들에게 인공지능의 개념에서 시작하여 전반적인 이슈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지식)

현장 경험을 통해서 본 중소기업의 AI 발전방향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12&state=view&idx=54735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 Building AI for Everyone | 제프 딘 구글 AI 총괄 시니어 펠로우 | 인공지능 AI 머신러닝 | 세바시 949회

https://www.youtube.com/watch?v=BKj3fnPSU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