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패권의비밀; 4차산업혁명시대, 부국의 길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471
제작기관 SSPF삼성언론재단
강  사 김태유
제작년도 2018
상영시간 110
키워드 4차산업혁명, 4차산업혁명오해, 4차산업혁명정책, 인더스트리 4.0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삼성언론재단이 서울대 산업공학과 김태유 교수를 초청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부국의길’이라는 주제로 강연한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시작하여 1차~3차 산업혁명의 역사, 산업혁명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아 4차 산업혁명에 성공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역사와 시대에 대한 이해없이 단순히 4차 산업혁명의 각 기술 분야에 대한 공부만을 한다면 단편적이 기술을 익히는 것이 지나지 않는다. 본 영상은 4차 산업혁명이 배경이 되는 지식들을 전달하고 있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저절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 각자가 해야하는 것이고, 각자가 해나가지 않을 때 아무도 해주지 않는다.

 

(목차 구성)

  1. 우리는 과거에 행복했나?
  2. 4차 산업혁명은 과연 오는가?
  3.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
  4. 산업혁명에 대한 오해와 바로잡기
  5. 산업혁명은 어떻게 오는가?
  6. 4차 산업혁명을 거부하는 사람들
  7. 4차 산업혁명을 성공하기 위한 3대 정책

 

 (동영상 속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더스트리 4.0 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지금 세계를 이끌어가는 선진국들은 앞으로 다가올 대 변혁의 시대에 엄청난 관심을 쏟고 국력을 집중해서 총동원 하고 있다. 산업혁명에 대한 오해는 첫 번째 산업혁명은 시장에서 저절로 일어난다는 생각이다. 두 번째 오해는 산업혁명은 당시 하던 일을 그대로 열심히 잘해서 일어났다는 생각이다. 세 번째 오해는 첨단기술이 산업혁명을 일으켰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도 저절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국가정책으로 일으켜야 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데이터기술(DT) 산업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IoT, 클라우드, AI 등 개별적으로 발전해오던 산업들이 최근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이 전개되는 것이다. 변화의 계기는 아마존, MS, 구글 등 선두기업들의 경쟁으로서 첨예한 경쟁이 더욱 격심해지는 양상이다. 그런데, 이러한 선두기업들의 경쟁은 DT 산업의 융합과 DT 기술의 발전 가속화, DT 산업생태계 형성, 기존 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 DT 산업은 글로벌 선두그룹에 진입할 수 없을까? 이를 위해서는 국내산업 발전과 더불어 국내 소수 선두기업의 글로벌 선두그룹 진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를 통하여 우수인력 양성, 후광효과를 통한 산업 브랜드 제고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 방향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정부와 선두기업들의 원활한 의견교환과 소통이 확립되어야 한다. 둘째, 기업 차원에서 강한 글로벌 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을 가져야 한다. 셋째,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과의 DT 기술 협력을 대폭 확대하여 국내 DT 기업의 해외 진출의 길을 열어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정부는 국내산업 발전과 더불어 클라우드 중심의 DT 산업생태계 구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영상은 대부분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자율주행기술 등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술분야를 소개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의 사회시대적 배경없이 기술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편적인 지식의 축적에 불과할 것이다. 본 영상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회시대적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을 이용하여 아이디어 사업화를 진행하는 경우 기술 그 자체에 매몰되기 보다는 해당 기술이 태생하게 된 근원과 해당 기술이 사회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영상을 통하여 아이디어 사업화를 진행하는 개발자들이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사회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기술사업화한 제품에 담아내는 고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지식)

4차 산업혁명 주도 데이터기술 산업의 변화와 한국의 과제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12&state=view&idx=54638

 

2018 최진기의 생존경제 - [3]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CEIwSNsYB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