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사람을 위한 AI로 행복한 미래를 그리다!
분  류 빅데이터,IoT,AIㆍ로봇,AI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7
제작기관 YTN SCIENCE
강  사 심진보
제작년도 2018
상영시간 48
키워드 4차산업혁명, AI, 자연어처리, 한글

(동영상 소개)

인간을 대신해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기술인 인공지능(AI) 자연처리를 기반으로 하여 한글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대표가 나와서 자신이 사업화한 내용을 이야기한다. 한글에 특화된 자연어처리 기술로 필요한 정보들을 선택적으로 수집하여, 금융, 교육, 언론 등 각 사업 분야에 맞춤형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부실 예측 솔루션부터 뉴스큐레이션, 빅데이터 분석까지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다채로운 서비스 개발하는 업체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신기술을 이용하여 국내를 넘어 홍콩, 싱가포르까지 진출 성공했다는 것이다. 4차산업 선도 기술을 이용한 창업을 했을 때 어떤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 동영상에는 초기 창업자들이 오해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진실이 실제 창업한 선배 창업자의 경험을 빌어 얘기하고 있다. 나 같은 멘토들의 말보다 이런 선배 창업자의 말 한마디가 더 신뢰성 있게 다가가는 것이 사실이므로 이동상에서 얘기하는 ‘같이 성장할 팀원의 중요성’과 ‘기존 생태계에서 협업은 어떻게 하고 공백 시장을 어떻게 찾아 회사를 자리 잡게 할 것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좋은 동영상 자료인 것 같다. 내가 가진 기술이 좋으니 난 꼭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 사업화 창업자들을 꽤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엔진만 좋다고 자동차가 잘 달리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창업할 때 위험이 뭔지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과 그냥 창업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이다.

4차산업혁명의 도래로 많은 데이터가 쌓이지만, 공통으로 비슷하고 반복되는 데이터의 조회와 문의는 빅테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기계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할 수 있다. 사람들이 단순반복적인 업무에 시간을 소비하기보다는 좀 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투자하게 할 수 있다. 각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다는 것은 사업화를 하는 사람에게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다. 한글은 독창적이어서 글로벌 ICT 기업이 서비스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한글과 4차산업혁명 기술의 만남은 사업의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고, 한류가 대세인 요즘은 더 많은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장 개척은 많은 관찰을 통해서 내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목차 구성)

  1. 4차산업혁명 기술인 인공지능을 이용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
  2.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서비스하는 업체 탐방
  3. 인공지능 스타트업 대표의 창업 강좌
  4.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창업할 때의 주의점과 인공지능기술이 수반하는 문제점

 

(동영상 속으로)

준비 없이 비즈니스 목표에 치중에서 사업에 뛰어드시는 회사나 개인들이 좀 계시다 보니까 모든 산업이 다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처음 출연하면 이 옥석 가리기 과정이 필요하거든요. 게 지금 지난 1년간의 인공지능 도입하는 시장의 모습이었다고 판단이 됩니다. (중략)

대기업도 글로벌 it 대기업 공룡들이 있고요. 국내 대기업들이 있습니다. 근데 그래서 저희가 이제 한글이라는 분야를 처음으로 선택해서 그 이후에 계속 성장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고요. 또 국내 대기업의 데 비해서는 국내 대기업은 시장이 다릅니다. 범용적인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는 것이 국내 대기업이고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도메인이라고 하죠. 각 산업 영역별로 특화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좀 차이점이 있다고 봐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략)

이 동영상의 스타트업 대표는 ‘기업체에서 고객한테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저희가 가진 기술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항상 저희가 가진 것을 자랑하기보다는 또 저희가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시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라는 말을 한다. 이것은 아이디어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다. 창업은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고, 회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아서 수익이 내야 하고, 수익에서 남은 이익을 바탕으로 회사가 유지성장 하여야 한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이다.

 

(추천의 글)

창업하려는 사람들은 사업화는 해보고 싶은데 기술도 없고 조금 있으면 대기업이 진출해서 창업자가 하는 사업은 망할 것 같다는 걱정에 사업화를 못 하겠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이 동영상에서 실제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사업화를 하고 대기업이나 국제적 기업들이 진출하지 않은 영역을 찾아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 대표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 동영상을 보면서 용기를 얻기를 바란다. 사업이란 절대 쉽지 않다. 이 세상에는 창업하여 사업을 하다 잘 안된 사람이 더 많다. 하지만 이렇게 산업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자기가 가진 장점을 잘 파악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이 인공지능을 포함한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은 세계 어디에서나 기술사업화의 관점에서 거의 비슷한 출발점 언저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앞서 나간다면 세계시장에서도 앞서 나갈 가능성이 크다. 이 동영상에서 소개되는 스타트업 대표가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창업한 사람이 인공지능 전문가가 아니지만, 인공지능 쪽 사업을 한다는 것이고 우리나라와 아시아 쪽에서는 기술력을 인정받는 스타트업을 경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기술의 심오한 원리를 이해할 수 없더라도, 기술이 주는 가치를 인식하고 사업화하여 소비자들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한다면 사업화는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관련 지식)

  1. https://youtu.be/SWZt9Y_LG60
    [미래직업보고서 드림웍스 180911]우리 곁에 다가온 인공지능의 시대
  2. https://youtu.be/bVwUn_3PLf0
    인공지능이 만들어가는 세상 / YTN 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