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류를 위한 새 바람 4차 산업 혁명 5회 - 가상현실 어디까지 왔나
분  류 ARㆍVR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798
제작기관 YTN 사이언스
강  사 YTN 사이언스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45분
키워드 A/R, V/R., 증강현실, 가상현실, 공존현실

(동영상 소개)

2017년 YTN CSIENCE에서 제작한 10편의 4차 산업 관련 스페셜 프로그램 시리즈 중

5회 방송분으로 가상현실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목차 구성)

  1. 가상현실 어디까지 왔나
  2. 경기도 가상증강현실 테스트베드
  3.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디지털 컨텐츠
  4. 한국AR/VR 콤플렉스
  5. 가스안전교육원
  6. KIST 실감교류 인체감응 솔루션 연구단

(동영상 속으로)

가상현실이 초기 기술부터 현재의 기술이 어떻게 변하였는질 대략적으로 보여준다. (1:00)

현재 구현되고 있으며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의 종류와 교육 및 연구시설 운영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증강현실의 교육 현장인 경기도 가상증강현실 테스트베드를 가다. (4:15)

 

사물에 대한 가상현실뿐 아니라 위치정보를 이용하는 증강현실 등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보여 준다. (15:00)

 

한국AR/VR 콤플렉스는 건물 자체가 가상현실을 위한 공간이다. 여기서 가상공간과 증강현실 등에 사용되는 기초적인 시물레이션 외에도 모션 켑쳐, 틸트 브러시 등 또 다른 기술을 볼 수 있다. (20:45)

 

가상현실 기술이 다가오는 미래에 위험한 사고 현장이나 산업현장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 될지 그 교육 현장의 모습을 보여 준다.(34:15)

 

KIST 실감교류 인체감응 솔루션 연구단이 VR장비를 사용하여 보여주는 공존현실.

공존현실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원격 사용자들이 가상의 공간을 공유하는 기술로 가상공간 기술의 미래형이다.(40:06)

 

 

(추천의 글)

어린 시절 요지경이라는 장치를 통해 들여다본, 신비했던 입체의 세상이 A/R과 V/R이라는 이름으로 작은 통 안에서 나와서 이제는 현실세계에 존재함은 물론이고, 산업과 문화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그 놀라운 기술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면서, 그 기술들을 사용하여 더 멋진 세상을 만나게 해 줄 산업현장의 모습을 보고 싶다.

 

(관련 지식)

http://news1.kr/articles/?3216603

ETRI, ‘가상현실·증강현실의 미래’ 발간

http://hub.zum.com/enjoiyourlife/19468

증강현실(AR) 시대 맞이하는 애플, iPad Pro 광고에서 AR기능 선보였다.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TZzG89JiRI

과학 다큐 비욘드 - 가상, 현실의 미래

https://www.youtube.com/watch?v=ozAmMoTjAho

가상현실 뛰어넘은 '공존현실'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