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쇼핑몰 관리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94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38분 15초
키워드 제품관리, 쇼핑몰창업, 쇼핑몰 관리, 비전관리, C/S관리

(동영상 소개)


인터넷 쇼핑몰 관리를 위해 상시적으로 매뉴얼화 하여야 하는 부분과 관리에 대한 성과를 측정과 기업운영에 대한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동영상 목차)

 

1. C/S관리

2. 마케팅 관리

3. 자금/세무 관리

4. 제품관리

5. 직원관리

6. 비전관리

 

 

(동영상 속으로)

 

1. C/S 관리 - 9분 10초

창업자는 C/S관리에 대한 관리를 위해서 전화응대, 게시판 등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봐야 한다. 연사의 경우는 게시판의 경우 일주일에 한번씩 체크했으며, 월별 회의를 통해서 C/S 담당자에게 주기적으로 고객 응대 등에 대해서 청취하였다. 고객과의 분쟁을 막기 위해서 기본적인 매뉴얼화는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매뉴얼을 정해서 움직여야 한다. 의류쇼핑몰의 경우 교환/환불로 인해 싸움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고객 중에 본인의 실수로 옷이 손상되었는데도, 교환/환불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럴경우 연사는 소비자 보호원의 중재를 요청하는 형식으로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처리했다. 업체와 고객의 평행선을 달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마케팅 관리 - 10분 31초

마케팅 분석을 통해서 의미 있는 광고와 의미 없는 광고를 분별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서, A/B/C 모두 3백만원씩 광고비를 책정했다고 하면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 마케팅 의뢰 업체와 자주 통화하면서 하나라도 더 얻어내야 한다.

 

3. 자금/세무 관리 - 16분 35초

연사가 의류 쇼핑몰을 할때는 굉장히 공격적으로 사업을 했다. 최대한 레버리지를 땡겨서 재고를 10억까지 가지고 갈 정도로 운영했다. 화장품 회사를 운영할때는 한두달 매출액 정도는 통장 잔고로 쌓아 놓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했다. 어떻게 운영할지 컨셉을 짜고 자금을 운영하고 이에 따른 로드맵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입/지출의 밸런스를 작성하면서 현금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반복하다 보면 현금흐름이 머리속에 있어서 신속하게 결정을 할 수 있다. 세금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기본적인 세법은 이해해야 한다. 세법에 맞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무사 와 최소한 한달에 한번은 통화하면서 내가 알고 있는 현금흐름에 대해서 검토를 받는 것이 좋다.

 

4. 제품관리 - 20분 8초

제품의 단점이 발견될때면 계속 업그레이드 해가야 한다. 제품에 대한 유통기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연사는 화장품 쇼핑몰을 운영할때 제품별 판매 사이클을 만들어서 운영했다. 신제품을 만들었는데 판매가 20% 밖에 안됐다. 그럴경우 30% 세일, 1년지났는데 50% 판매가 안되었다. 그러면 50% 세일 이런식으로 운영했다. 의류 쇼핑몰할때 경쟁사는 재고 회전을 빠르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재고 회전에 신경을 많이 쓰는 전략을 써서 쇼핑몰을 운영했다.

 

5. 직원관리 - 28분 46초

직원관리에 정답은 없다.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다. 연사는 주로 직원에게 믿고 맡기는 편이었다. 큰 타이틀만 정해주고 직원들이 알아서 하기를 원하는 편이었다. 14년 동안 사업하면서 직원관리가 가장 어려운 숙제였다. 직원들에게 결정권을 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결정권을 주지 않으면 직원들은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결정권을 주지 않으면 어짜피 안될 것 아는데 말하려 하지 않는다. 소호 기업에 취업하는 직원들의 마인드는 평생 같이 가고자 하지 않는다. 따라서, 창업자가 노력하지 않는 이상 직원들은 변하지 않는다. 직무별로 나누어지는 일을 하지 못하고 멀티로 일을 하게된다면 면접때 직원들에게 반드시 이에 대해서 숙지 시켜 주어야 한다. 내가 직원들에게 잘 해주지 못하는데 직원들이 잘하는 것을 기대하는게 잘 못이다.

 

6. 비전 관리 - 38분 15초

비전은 직원들 뿐만아니라 내 자신에게도 중요하다. 내 스스로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 비전을 설정하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을 할 것이다. 비전을 세팅하고 로드맵을 짜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내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CS리더스관리사-고객만족관리
https://www.youtube.com/watch?v=gvpJri2o2cI


기본을 지키자 : [사업/창업 노하우] 성공한 사업가가 되려면
https://www.youtube.com/watch?v=0PfgXls8j3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