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화동영상

아이디어사업 관련 사업화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스타트업 바이블]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질문 일곱가지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947
제작기관 ㈜비즈웹코리아
강  사 은종성
제작년도 2015
상영시간 4분45초
키워드 핵심질문,사업계획서,기술개발,바이블,스타트업

(동영상 소개)

 

[스타트업 바이블]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질문 일곱가지

 

-교육 진행: 은종성

 

(동영상 속으로)

 

■ [스타트업 바이블]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질문 일곱가지 ( 4분45초 )

 

린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젠 등 사업계획을 도와줄 수 있는 툴이나 기법들은 많이 존재합니다. 표현방법이 조금씩 다를 뿐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포함되어야 할 핵심질문 일곱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제품, 서비스)은 무엇인가입니다. 상품의 범주는 핵심효익을 기본으로 부가적 효익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2.누가 고객인가입니다. 창업기업은 시간과 돈이라는 자원에 한계가 있습니다.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객은 누구이고 그들이 왜 구매하는가를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1. 누가 이것을 팔 것인가입니다. 창업자와 창업멤버, 그들을 둘러싼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당연히 경쟁력이 있어야 겠죠.

 

  1.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입니다. 성장성과 시장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체를 부분으로 해석하거나, 부분을 전체로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시장만을 명확히 표현해야 합니다.

 

  1. 이 상품을 설계/생산하는데 얼마의 자본이 필요한가입니다. 시제품을 만들고, 제품을 유통하고, 프로모션해야 합니다. 사무실도 필요하고, 경비도 필요합니다. 사업화에 얼마에 자본이 필요하고, 그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1. 제품의 가격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가격은 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고정비와 변동비에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판매가격을 10% 올리면 기업의 수익은 33% 이상이 개선됩니다.

 

  1.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입니다. 언제쯤 투자자금을 회수해서 돈을 벌 수 있는냐에 대한 것입니다. 손익분기점 분석에서는 매출액 추정이 가장 어렵습니다. 막연한 바램이 아닌, 객관적인 매출액 추정이 필요합니다.

 

 

(관련 지식)

https://raonex.blog.me/221203999384

(작은식당이니까 더 사업계획서가 필요하다.)

 

http://managerkay.com/120000021301

([Report]사업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출처] [Report]사업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작성자 강실장)

 

http://blog.naver.com/cmc10073?Redirect=Log&logNo=220274025281

([중소기업정책자금] [사업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3가지 내용 [출처] [중소기업정책자금] [사업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3가지 내용|작성자 Lance Cho)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42Lom_BPySs

(고태형 : 창업의 실제 '매력적인 사업계획서 만들기' )

https://www.youtube.com/watch?v=duJG0UpUq6M

(스토리텔링 사업계획서 작성법 )

https://www.youtube.com/watch?v=iozRdMOcg6Y

(스타트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 1강 사업계획서의 이해 (정현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