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화동영상

아이디어사업 관련 사업화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사,노무분야-(제3강)-사회보험 및 고용지원금-스타트업을 위한 전문가의 맞춤실무교육 (스타트업랩)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005
제작기관 (스타트업랩)
강  사 박예희 공인노무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3분25초
키워드 창업,노무,고용지원금,사회보험,스타트업

(동영상 소개)

 

스타트업랩은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 노무사, 가맹거래사, 창업지도사 등으로 구성된 스타트업과 예비창업가를 위한 전문가 멘토그룹입니다.

재능기부로 이어진 전문자격사들의 경영관리 강의입니다.

그와 동시에 네이버 오디오클립에 오디오컨텐츠도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강의 시청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교육 진행: 박예희 공인노무사

 

(동영상 속으로)

인사,노무분야-(제3강)-사회보험 및 고용지원금-스타트업을 위한 전문가의 맞춤실무교육 강의안입니다.

 

■ 인사/노무 분야 제3강- 사회보험 및 고용지원금 ( 27분45초)

1.사회보험

2.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

3.사회보험-고용보험

4.두루누리사회보험

5.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제

6.고용촉진지원금

 

사회보험제도란?

사회보험제도는 국민에게 발생한 사회적 위험을 보험 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회적 위험이란,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사회적 위험은 사회구성원 본인은 물론 부양가족의 경제생활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사회보험제도는 사회적 위험을 예상하고 이에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경제 생활을 보장하려는 소득 보장 제도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4대 사회보험제도는 연금보험,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이 이 사회보험에 포함됩니다.

 

연금보험

국가가 운영하는 연금제도로서 우리나라에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연금제도를 비롯하여 특수직역을 대상으로 하는 군인연금, 공무원연금 및 사립학교 교원연금제도가 있답니다!

 

그중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가입자, 사용자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제도를 통해 제공되는 급여에는 노령으로 인한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 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 연금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건강보험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운영하다가 필요할 때,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 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민간보험은 보장의 범위, 질병 위험의 정도, 계약의 내용 등에 따라 보험료를 부담하는데 비해, 사회보험 방식으로 운영되는 국민건강보험은 사회적 연대를 기초로 의료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소득수준 등 보험료 부담능력에 따라서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전통적 의미의 실업보험사업을 비롯하여 고용안정사업과 직업 능력 사업 등의 노동시장 정책을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실시하는 사회보장 보험입니다.

 

고용안정 및 직업 능력 개발 사업, 실업급여, 육아휴직 급여 및 산전 후 휴가 급여 등을 함께 실시하고 있답니다.

 

산업재해 보상 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과 함께 5대 사회보험제도의 하나로서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보상과 재해 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 촉진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회보험입니다!

 

국민에게 발생한 사회적 위험을 보험 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든든한 사회보험제도!

 

 

 

(관련 지식)

http://blog.naver.com/gundalin/221190446369

 

(2018년 누리누리 사회보험지원금)

 

http://blog.naver.com/pro_nps/221095785409

(사회보험제도는 무엇일까? [출처] 사회보험제도는 무엇일까?|작성자 연금)

 

http://blog.naver.com/lottolife486/221155727729

(고용촉진지원금 이해와 대상자 조건 알아보기 [출처] 고용촉진지원금 이해와 대상자 조건 알아보기|작성자 꼼양 )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GBPp5cG560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특징과 종류는? )

https://www.youtube.com/watch?v=lJR9OkjCtyU

(두루누리 사회보험 홍보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blKAmBm_14

("사회보험, 이대론 못간다"…정부 '새 판' 짜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