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화도서

아이디어사업 관련 사업화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에너지 신기술 보고서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684
제작기관 비피기술거래
도서URL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1821320&orderClick=LAG&Kc=
저  자 비피기술거래, 한상훈
제작년도 2018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이 책에서는 전문 컨설팅 북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의 진행과 함께 에너지에 대한 진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화석연료를 기본으로 한 에너지가 아니 청정한 에너지를 발견하고 생산하기 위한 여러 노력들이 일어나고 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도 에너지 소비를 기반으로 우리에게 가치를 제공한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도 어떤 에너지원을 바탕으로 설계되느냐에 따라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운명이 바뀔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듣도 새로운 에너지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선정하였다.

.

2. 도서의 주요 내용

.

(도서의 개요)

4차 산업혁명은 이른바 스마트 혁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 이유는 우리 삶과 연결되어 있는 모든 것들이 더욱 똑똑해지기 때문이다. 집의 냉난방제어시스템이 스스로 알아서 집의 온도를 맞추고, 냉난방 제품을 스스로 컨트롤 한다. 또한 TV 앞에 설치되어있는 작은 기기가 우리의 목소리를 알아 듣고 채널을 바꿔주거나 음량을 키워주기도 한다. 생산공정이 멈춰 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알아서 공정을 스스로 가동시켜 제품을 생산해내는 스마트 팩토리까지 등장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4차산업혁명d[ 관련된 기술들이 더욱 발전하면서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은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다. 그러나 가전제품이나 공정만 스마트 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들을 가동시킬 수 있는 에너지까지도 더욱 스마트하게 발전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이 스마트해진 에너지 기술인 마이크로그리드,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에너지 하베스팅. 태양전지에 대한 에너지 신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책은 3 파트(PART)으로 나누어져 있다. 파트(PART) 1은 ‘서론’에서는 에너지 신기술 등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파트(PART) 2은 ‘에너지 신기술 분류’에선 마이크로그리드(Micro Grid),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고효율 태양전지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파트(PART) 3은 ‘공유경제의 미래?’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에너지 공급측면에서 신뢰성과 회복력이라는 두가지 장점과 더블어 에너지의 생산과 소비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 기술의 대안인 마이크로그리드가 부각되고 있다. 마리크로 그리드는 분산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소규모 단위로 에너지의 공급과 수요를 관리하는 지역 전력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로그리드의 핵심 구성 요소는 태양광, 풍력 등을 통하여 전력을 자체 생산할 숭 있는 분산발전, 전력을 저장하고 필요 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ESS, 그리고 전력의 수용와 공급을 조절하는 마이크로그리드운영으로 이루어져 있다. 단순히 신재생에너지원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산 에너지원을 겨에적으로 조합해 해당 구역에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지역 그리드를 의미한다. 마이크로그리드는 분산전원을 활용하여 평상시에는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할 수 있으며, 전력계통의 정전 시에도 지역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전력시스템은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단방향 구조인데 반해, 마이크로그리드에서는 양방향 송배전시스템을 바탕으로 일반소비자들도 직접 전력생산에 참여할 수 있다.

.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태양광, 진동, 열, 풍력 등과 같이 자연적인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수확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소형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에는 태양광을 이용한 태양발전, 기계적인 에너지를 이용한 압전발전, 기계적인 운동과 전자기적 현상을 이용한 발전 및 용량성(Capacitive) 발전, 폐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등이 있다.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어진 자연환경에 적합한 방법이 선택되어 적용될 수 있다.

진동 에너지 하베스팅: 진동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은 기계적인 진동을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느 기술로 기존의 태양 전지, 풍력, 연료 전지등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와 달리 주변에 존재하는 미세진동이나 인체활동 중 미세한 움직임으로부터 잘생하는 소모성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무한히 추출할 수 있는 에너지 개념이다.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압전체를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압전체에 기계적 변형이 인가되면 전기 에너지가 발생하는 효과를 이용하여 주위에 버려지는 힘이나 압력, 진동 같은 에너지를 우리가 사용 가능한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예비창업자, 기존 경영자, 기획자, 멘토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이 책에서 설명해온 마이크로그리드,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장치, 에너지 하베스팅, 태양전지 등 에너지 신기술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예측하기 힘들며, 그러한 에너지 신기술들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예상하기도 쉽지 않다. 여기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 또한 에너지 신기술 분야에 대해서 동향을 설명하고 있어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분애 제픔이나 서비스를 만들 때 필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