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화도서

아이디어사업 관련 사업화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쉽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길라잡이. 5 모드링크를 이용한 코딩 첫 걸음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701
제작기관 빛컨
도서URL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6239152&orderClick=LAH&Kc=
저  자 강무경, 정상권
제작년도 2018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이 책에서는 ‘아두이노 길라잡이’는 MODLINK를 이용하여 코딩 공부할 수 있게 제작된 초급자용 교재입니다. MODLINK는 C언어로 움직이는 가장 사용하기 쉬운 마이크로 컴퓨터입니다. 프로그램과 전자 회로를 단계적인 실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전문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C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IOT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아디어 사업화를 할 창업자나 멘토 모두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알아야 할 분야를 쉽게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모드링크를 이용한 코딩 첫 걸음 5-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길라잡이』는 모드링크를 이용한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특히, 책의 후반 부분은 실제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책의 내용에 따라 순차적으로 학습한다면 누구나 자신만의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C언어 코딩에 익숙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책은 8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Relay’이다. 2장은 ‘TR’이다. 3장은 ‘TR & PWM’ 이다. 4장은 ‘모터드라이버’ 이다. 5장은 ‘서보모터’ 이다. 6장은 ‘조이스틱’ 이다. 7장은 ‘조이스틱 & 서보모터’ 이다. 8장은 ‘조이스틱 & 서보모터 & 모터드라이버 ’ 이다. 그리고 각 장은 따라하기, 알아보기, 함께하기, 확인하기 총 4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간혹 서로 다른 시스템을 연동해야 하거나 전압이 다른 기기들을 연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Relay라는 것을 사용하면 전기적으로는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서 동작은 연결되는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Relay의 측징을 알아보고 실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y는 일종의 스위치이지만, 일반 스위치처럼 손으로 스위치를 누르는 것이 아닌 전자석을 이용하여 전기로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기기입니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TR의 장점.

첫 번째로 스위치나 Relay처럼 기계적인 스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채터링(chattering)이 없습니다.

두 번째로 채터링(chattering)이 없고, 전자적인 스위치이므로 고속 스위칭 작업이 가능 합니다.

세 번째로 전자적인 형태로만 구동이 되기 때문에 그 크기가 많이 작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 앞서 배운 Relay와 TR의 크기만을 비교해 보더라도 쉽게 차이가 날 것입니다.

네 번째로 기계적인 스위치가 아니어서 고장이 적습니다. 기계부분은 잦은 가도으로 인해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예비창업자, 기존 경영자, 기획자, 멘토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이 책은 아두이노와 MODLINK를 이용해서 C언어 코딩을 통해 실제적 작동을 구현한다. 그 구현을 위해 따라하기 - 각 주제 학습에 앞서 흥미와 호기심 유발을 위한 단계, 알아보기 - 따라하기를 통해 도출한 결과물에 대한 설명과 관련 이론을 소개하는 단계, 함께하기 - 배운 내용을 이용하여 예제를 통해 연습을 하는 단계, 확인하기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 단계,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필수적인 단계를 두고 있어서 초보자들이 달 따라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학습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