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화도서

아이디어사업 관련 사업화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쉽게 따라하는 IoT 서비스 만들기 코딩 교육의 시작! 쉽따로 배우자!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1,133
제작기관 정보문화사
도서URL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56747866&orderClick=LAH&Kc=
저  자 이미향, 김창기
제작년도 2018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이 책에서는 인간, 사물, 공간, 서비스 등 모든 사물이 하나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맞아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 각 챕터에서 제시하는 예제와 함께 익히고, 나아가 실제 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나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을 스스로 찾아 직접 시제춤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서비스화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필용한 창의 융합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대한며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제품 제작(아두이노)에서 서비스(앱 인벤터)까지!

세상을 하나로 묶는 IoT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여 경험할 수 있다!

이 책은 아두이노로 개발된 제품을 앱 인벤터로 컨트롤하는 앱을 개발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피지컬 컴퓨팅과 블록코딩을 함께 강의(또는 학습)할 수 있으며, 아두이노 따로, 앱 인벤터 따로 공부하지 않고 한 제품으로 두 가지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IoT’인데 실제로 IoT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풍부한 예제가 가득합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책은 크게 16개의 Chapter로 나누어져 있다. Chapter 1은 ‘아두이노와 앱 인벤터를 이용한 IoT 서비스 만들기’이다. Chapter 2은 ‘LED 제어하기’이다. Chapter 3은 ‘무드등 조절기 만들기’ 이다. Chapter 4은 ‘나의 스마트폰 찾기’ 이다. Chapter 5은 ‘음성으로 전등 켜기’ 이다. Chapter 6은 ‘우리 집 온도 측정기 만들기’ 이다. Chapter 7은 ‘거리 측정기 만들기’이다. Chapter 8은 ‘집안 침입자 알림이 만들기’이다. Chapter 9은 ‘빗물 감지기 만들기’ 이다. Chapter 10은 ‘스마트폰으로 조절하는 휴지통 만들기’ 이다. Chapter 11은 ‘전압 측정기 만들기’ 이다. Chapter 12은 ‘난로 지킴이 만들기’ 이다. Chapter 13은 ‘햇빛량 측정기 만들기’이다. Chapter 14은 ‘선풍기 조절기 만들기’이다. Chapter 15은 ‘음악 볼륨 조절기 만들기’ 이다. Chapter 16은 ‘화분 물주기’ 이다. 각 Chapter는 실제 IOT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두이노(Arduino)란? 아두이노는 사용하기 쉬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 소스 전자 플랫폼입니다. 아두이노 보드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입력 신호를 읽고 다양한 액츄에이터를 통해 원하는 동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동작을 일으키기 위해 코드를 만든 후 아두이도 IDE를 사용하여 아두이노 보드로 명령어들을 보내야 합니다.

센서는 사람릐 감각기관에 해당하며, 액츄에이터를 표현기관에 해당됩니다.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액츄에이터들을 어떻게 동작시킬지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사람의 생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블루투스(Bluetooth) 알아보기

블루투스는 다양한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파일을 주고 받거나,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해 주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입니다. 이 책에서 사용되는 블루투스 모튤 HC-06은 개방된 공간에서 10m 범위내로 통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HC-06은 블루투스 연결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있으며,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고 나면 깜박이던 LED가 계속 불이 들어와 있는 상태로 바뀝니다. HC-06은 블루투스 연결할 때 표시되는 이름을 AT 명령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앱 인벤터란?

앱 인벤터(App Inventor)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예비창업자, 기존 경영자, 기획자, 멘토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이 책은 아두이노와 앱 인벤터로 다양한 IoT 서비스를 쉽고 재미있게 따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만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본문 내 [생각 키우기]에서는 수록된 예제를 수정, 추가해 봄으로써 아두이노와 앱 인벤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응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학습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