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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방송의 가상현실 도입 사례와 과제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4:41:36 추천 : 0 조회 : 351 키워드 : 스포츠,가상현실,증강현실,방송 첨단기술

[소개글]

(핵심주제)

스포츠에서 현장 분위기를 실감나게 전달하기 위해 VR을 사용하기도 한다. 현장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은 스포츠 방송 분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첨단기술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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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CONCACAF Gold Cup을 위해 개발된 가상의 스위트룸은 렉터스컷 기능, 특정장면의 다시보기기능, 사전 제작된 콘텐츠를 360도 포맷으로 시청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기존TV로 시청하는 것과 비교해 보다 다이나믹한 스포츠 중계를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Facebook 친구들과 SNS 기능이 추가된 VR 인터페이스 기능은 친구목록에 초대한 사람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VR의 실용적 활용을 모색 중인 BT Sport는 360도 비디오 스포츠 방송의 결함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다양한 VR 스포츠 중계 노하우를 축적한 NextVR은 무료로 영상을 제공하기도 한다. Intel의 미 프로야구 MBL VR 중계화면은 현장감을 높여주어 스포츠 중계의 기술에 혁신을 가져왔다.

화질 문제와 VR 시청 피로도 해결 방안으로 고화질 VR 영상 구현을 위한 4K, 8K의 초고화질 영상 촬영 및 디스플레이 기술과의 접목이 필요하다.

콘턴츠 투자의 지속성을 위한 수익성 확보를 위해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제공하고 스포츠 분야의 VR 시장에도 진출함으로 수익성을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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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주요 스포츠 경기의 가상현실 중계방송에서 VR을 적용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VR은 앞으로 우리 생활에 스며드는 기술로 볼 때 어느 곳이나 쓰일 수 있는 기술로 방송, 의료, 판매 등 각 분야의 기술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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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국민의 전파이용 기회를 확대하고 방송통신전파 진흥에 기여를 하는 곳으로 사회적 가치 경영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신뢰도 있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들어가며
  • VR 방송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주요 스포츠 방송사

2.1. VR 중계와 SNS 접목 시도한 Fox Sports

2.2. VR의 실용적 활용 모색 중인 BT Sport

  1. VR 스포츠 방송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주요 기술 업체

3.1. 다양한 VR 스포츠 중계 노하우 축적한 NextVR

3.2. 경기장 특성까지 다양하게 담아내는 Intel

  1. 해결 과제와 전망

4.1. 화질 문제와 VR 시청의 피로도 해결

4.2. 콘텐츠 투자의 지속성을 위한 수익성 확보

4.3. 사용자를 위한 편리한 시청 환경 구축 필요


[초록 요약]

주요 스포츠 경기의 가상현실(VR) 중계방송이 잇따르고 있다. 전통적인 방송채널부터 VR방송 전문업체와 주요 IT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배경의 업체들이 본격적인 VR 스포츠 방송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은 각자의 특기를 살린 전략으로 스포츠 경기 중계에 VR기술을 효과적으로 접목할 방법을 찾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스포츠 종목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현장 분위기를 실감나게 전달해야 하는 스포츠 중계의 가치에 비춰볼 때, 현장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VR은 스포츠 방송 분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첨단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더불어, 여러 관중석의 시점을 골고루 활용하고 필드 옆이나 심지어 골대 옆과 같은 장소에서 다양한 시점을 제공하는 중계 방식은 현장 관전과 비교해볼 때도 경쟁력이 충분한 VR 방송만의 장점으로 꼽힌다.

VR 스포츠 방송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VR 스포츠 중계의 잠재력 실현을 위한 업체들의 도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존 방송사에서는 Fox Sports 및 BT Sport가, IT 업계에서는 NextVR 및 Intel이 최근 성과를 내고 있다.


[관련 지식]

‘VR e스포츠’ 첫 실험...킬러 콘텐츠 가능성 열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0/2018072002535.html

경기콘텐츠진흥원,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 에필로그 발간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13406


[관련 동영상]

[185회] ‘야구장은 살아있다’…야구에 이런 IT 기술이?

https://www.youtube.com/watch?v=JKm_QTii9FU

투데이 고용플러스 170214 - VR 스포츠

https://www.youtube.com/watch?v=BCgCs-yUq30


[서지사항]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or.kr


[원문보기]

http://portal.kocca.kr/portal/bbs/view/B0000204/1929138.do?categorys=4&subcate=62&cateCode=0&menuNo=200372


#스포츠 #가상현실 #증강현실 #방송 첨단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