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산업에서 소셜 빅데이터 활용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3 17:24:51 조회 : 592 키워드 : 4차산업혁명,구매자유형분석,소셜데이터,스포츠산업,빅데이터
(요약/배경)
소셜 빅데이터는 사용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파악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스포츠산업에서 소셜 빅데이터의 활용은 스포츠 제품과 구매자의 유형에 따른 분석 가능하다.
(데이터1) 스포츠 부문에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미국 NFL 구단에서 제공하는 감성분석서비스는 스포츠 팬들에게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경기 결과를 예측하게 하고, 이를 트윗 메시지로 작성하게 한 뒤 분석 결과를 경기 10분 단위로 제공하기도 하였다.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1) SNS에 게시된 스포츠 팬들의 의견을 분석하여 스포츠관람, 제품 및 서비스에 방해가 되거나 불편한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사전에 대비 (2) 스포츠 팬들에게 호응도가 높은 선수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 (3) 각종 스포츠 조직이발간하는 보고서 및 문서에 포함된 텍스트를 분석하여 스포츠 조직의 중복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스포츠 조직 구조 및 재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제품과 구매자의 유형에 따른 스포츠산업 분류>
출처: 문화체육관광부(2017)의 ‘2015 스포츠산업백서’
(데이터2) 스포츠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생산
스포츠 제품생산 부문은 스포츠 경기력 생산에 필요한 제품을 의미한다.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외부 자극에 대한 생체신호 및 움직임을 측정하여 특정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므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Tip
감성분석서비스는 스포츠 팬들에게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경기 결과를 예측하게 하고, 이를 트윗 메시지로 작성하게 한 뒤 분석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4차 산업혁명의 스포츠 현장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박성건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