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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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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창업기획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9 09:44:00 조회 : 433 키워드 : 창업기획,오픈이노베이션,공유경제

(질문/배경)

창업기획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설명

(창업기획개요)

창업은 창업자가 이익을 얻기 위하여 자본을 이용하여 창업 아이디어에서 선정한 제품·서비스·콘텐츠를 생산하는 조직 또는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다. 정부는 창업자만이 아니라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중소기업의 신속한 구조개선 또는 사업전환과 사업 실패 후 재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을 갖춘 실패한 기업주(단독채무자 또는 다중채무자)가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신용회복과 함께 재창업을 지원한다.

창업자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 보답으로 이윤을 창출한다. 예를 들면 오픈 마켓에 입점하여, 고객들에게 온라인으로 제품·서비스·콘텐츠를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새로 시작하는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새로운 기업의 창업을 가로막는 전통적인 진입장벽들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이 있으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누구나 손쉽게 창업할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창업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젊은이들은 창업에 대한 꿈을 키우고 창업의 기본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한다.

(창업타당성 분석)

창업기획은 사업 아이디어를 창업아이템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창업타당성을 조사하는 활동이다. 창업타당성은 창업자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주변의 창업자가 있으면 인터뷰를 하거나 인터넷, 전문잡지, 문헌, 신문 등을 통하여 정보수집을 해야 한다.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창업타당성 분석은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분석을 동반한다. 시장성 분석은 시장을 발견, 분리, 설명, 계량화할 수 있는 자료를 조사 후 분석하여 판매량을 추정하기 위한 활동. 시장의 특성, 수요분석, 공급분석, 미래수요분석, 시장점유율 추정 등으로 구성된다. 기술성 분석은 선택한 창업아이템이 기술적으로 타당한가 조사 후 그 대안들에 대한 원가를 추정하는 활동. 제품의 용도 및 특성, 제조공정, 생산일정 및 공장의 규모, 생산기계 및 장비 선정, 공장의 선정 및 레이아웃, 소요 노동력, 원재료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수익성분석은 시장성 및 기술성 분석을 통하여 획득한 자료를 종합하여 재무제표를 추정하고 필요한 자본규모와 투자 안에 대한 수익성을 평가한다. 추정재무제표를 근거로 하여 미래의 경영상태와 자금흐름, 손익분기점 분석 기법 등을 이용 및 수급관계, 폐기물의 유무 및 그 처리방법 등에 대한 분석 활동이다.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하는 신제품은 시장 파급력이 있다. 지속가능한 사업을 꿈꾼다면, 우리는 비즈니스모델을 고민한다. 비즈니스모델을 고민할 때 흔히 쓰는 도구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이다.

일부 사업자들이 ‘비즈니스모델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작성’이라는 인식을 갖는다. 하지만 캔버스는 비즈니스모델을 표현하는 도구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캔버스에 표현 해 봤을 때 무엇이 차별화 되어 있고 경쟁사, 선도업체를 벤치마킹해 가며 고도화 된 전략을 담는 것이 목적이어야 한다. 제품이 다르고, 제품 특성에 따라 고객군의 달라졌을 뿐, 기타 모든 요소들이 유사사업체의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하다. 가장 손쉬운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방법은 각 산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우리에게 적용해보는 벤치마킹이다. BM 캔버스를 활용하면 자신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지 더욱 명확해지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공급 및 판매 채널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고, 수익의 흐름도 정의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사업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는 사업자라면 이쯤에서 생각이 정리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차원의 차별성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진다.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

세계 의류산업에는 홍콩의 리앤펑(Li & Fung)이라는 자이언트가 존재한다. 리앤펑은 의류 공장 하나 없이 고도화된 SCM(공급망관리)과 40여개국 300여개의 지역사무소, 물류거점 통해 1만 8,000여개의 협력업체를 지휘하여 연간 20억벌의 의류를 유통한다. 이것이 리앤펑 비즈니스모델의 핵심이다. 이를 오케스트라의 편곡자, 지휘자와 같다해서 오케스트레이터라는 비즈니스모델 패턴으로 분류한다. 리앤펑이 SCM을 구축할 때 10년 이상 소요되었듯이 장시간, 막대한 투자를 동반한다.

 

Tip

클레이튼 교수의 디스럽티브 이노베이션(Disruptive Innovation) 이론 중 새로운 차원의 신시장 이론에 해당하는 형태로서 대표적인 공유경제형 비즈니스모델은 에어비앤비, 쏘카 등이 있다. 유휴 자원과 정보를 공유한다. 반드시 유휴자원 뿐만 아니라 원두, 원부자재 등의 구매 정보를 통합하고 공동구매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도 가능하다. 만약 콘텐츠를 공유하고 전문성을 외부에서 소싱하는 형태로 발전한다면 이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형태이다.

 

<참고자료·문헌>

창업기획 http://platum.kr/archives/tag/창업-기획

http://goldenpig.tistory.com/19

http://www.mss.go.kr/site/smba/ex/organchart/organchart_office.do?mc=usr0001694&dept_id=000005874&page_no=01 중소벤처기업부 재기지원과

중소기업 재도전 종합지원센터 https://www.rechallenge.or.kr/

재창업 재기지원 보증 http://www.kibo.or.kr/src/guarantee/kba801.asp